“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발언‥.‘카드’ 유추할 단서 언급 없다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발언‥.‘카드’ 유추할 단서 언급 없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2.03 16: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검찰이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중인 가운데 지난 1월 30일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이자 화천대유 대주주의 “윤석열이는 형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발언이 언급되면서 설 연휴를 달궜다.

지난 1월 29일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는 김만배 전 기자가 정영학 회계사에게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라고 말한 내용 등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김씨는 정 회계사에게 이같이 말하며 “그런데 형은 그 계통에 안 나서려고 그래”라고 언급한 것으로 돼 있다.

이에 3일 <한국일보> 또한 <단독>으로 해당 발언의 실체와 전후 맥락을 공개했다. 앞서 한국일보는 지난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년 7월 27일 사이에 10차례 이뤄진 '김만배·정영학 녹취록'을 단독 입수해 보도한 바 있다.

김만배 "윤석열, 형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2일 <한국일보>가 단독으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0월 26일 김만배·정영학 두 사람 대화에서 윤석열 후보가 언급되는 부분이 나온다. 정영학 회계사가 “참, 정신이 없으시지 않으셨나요? 윤석열 특검부터 해갖고. 특검이 아니라, 그 국감”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전했다.

이에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 및 화천대유 대주주는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 지금은 아니지만. 근데 형은 그 계통에 안 나서려고 그래. 무슨 말인지 알지?”라고 말하자, 정 회계사는 “예”라고 답변한 부분이 나온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 녹취 시점은 지난 2020년 10월 26일이며 이는 나흘 전에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한국일보>는 정 회계사가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을 오래 했던 김씨에게 국감 이슈를 화제 삼아 윤 후보에 대해 물어보자, 김씨가 마치 윤 후보 약점을 알고 있다는 식으로 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씨가 어떠한 ‘카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카드’ 유추할 단서 언급 없다

아울러 해당 매체는 대화의 앞뒤에는 김씨가 언급한 '카드'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지칭하기 전에는 정 회계사가 김씨에게 대장동 개발사업에 몸담았다가 빠져나간 뒤 대장동 사업 수익을 뜯어내려고 협박하는 정재창씨에게 150억 원을 줘야 한다고 말하는 내용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언 뒤 윤석열 대선후보에 대한 발언이 이어졌고 그 다음으로는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천화동인 1호로 배당하는 과정에서 세금을 안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뭔가 있다” vs “허풍” 의견 갈려

이에 정치권에서는 이 발언을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여당에서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아버지 집을 팔 때 김씨의 누나가 이 집을 매입한 것 등의 의혹을 제기하면서 윤 후보가 직접 이를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달 30일 민주당 선대위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긴급 브리핑을 열고 “김씨가 가진 어떤 정보가 공개되면 윤 후보가 정치적으로 죽을 정도의 큰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며 “김씨가 누나까지 동원해 윤석열 일가에 조력할 정도의 관계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녹취였다”고 비판했다.

법조계의 시선도 엇갈린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법조계 일각에서는 대검 중앙수사부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브로커 조모씨를 조사하고 계좌 추적까지 했는데도 수사하지 않은 점을 김만배씨 발언과 연결해 해석하는 흐름도 있다고 전했다.

당시 중수부 2과장이던 윤 후보는 주임검사였고, 윤 후보와 가까운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조씨 변호를 맡으면서 조씨에게 면죄부를 준 것 아니냐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김만배가 대장동 게이트 공범들과 작당 모의를 하면서 엄정한 수사를 두려워하는 공범들에게 거짓 허풍을 떤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