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美 ‘전기차 세액공제 개편안’ 반대 나서…“노조 소속 여부 차별, 불공정해”

혼다, 美 ‘전기차 세액공제 개편안’ 반대 나서…“노조 소속 여부 차별, 불공정해”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9.13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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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와의 협업을 진행중인 일본 자동차 기업 ‘혼다’가 미국의 전기차(EV) 세액공제 개편안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적극적으로 내비쳤다.

‘EV 세액공제 개편안’이 통과될 경우, 미국 내 혼다의 경쟁력이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13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 세입위원회가 EV 세액공재 확대 개편안을 추진한다.

해당 법안은 미국 내 노조가 구성된 공장에서 생산된 EV나 탄소배출 제로인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세액공제를 기존 7500달러(약 880만원)에서 1만2500달러(약 1467만원)까지 인상하는 안건이다.

여기에 20만대 판매 이후 단계적 혜택이 축소되는 규정까지 철회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국을 대표하는 완성차 기업인 GM과 포드, 스텔란티스가 혜택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개편안에 포함된 중고 EV 거래 시 2500달러(약 293만원) 세액공제 신설 등의 조항이 시행되면 테슬라 등의 일부 전기차 기업 역시 가격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

FCA등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대표하는 공장에서 차량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세액공제 효과를 받게 된다.

그러나 미국에서 차량을 생산하는 무노조 외국계 기업들은 해당 개편안에 대해 혜택을 적용 받지 못하면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혼다는 입장문을 통해 “노조 소속 여부만으로 차별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며 “앨라배마, 인디애나, 오하이오주에 있는 혼다 생산직 직원들은 공정하고 동등한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같은 일본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 역시 비슷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처럼 혼다가 EV 세액공재 확대 개편안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는 최근 GM과 EV 플랫폼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혼다와 GM은 북미 지역에서 전기차의 부품 절반 이상을 공유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인 협업을 한다는 것.

이에 양사는 기본 설계를 공유하고, 전기차 부품의 절반 이상을 통일해 대량 발주로 조달비용을 줄인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EV 세액공제 개편안이 통과될 경우 혼다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낮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GM과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EV 사업 비전까지 퇴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와 반대로 UAW는 개편안 발의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레이 커리 UAW회장은 해당 개편안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의 EV 세액공제 개편안은 질 좋은 노조 일자리를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오는 2035년부터 하이브리드차량을 비롯한 가솔린, 디젤차의 판매를 사실상 금지한다고 지난달 중순께 발표했으며, 일본 스가 내각 역시 2030년 중반께부터는 가솔린차 신차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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