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메타버스' 열풍… '초연결 신산업'

세계는 지금 '메타버스' 열풍… '초연결 신산업'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21.09.24 15: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 마크 저커버그,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

▲사진=포트나이트 내부의 스타워즈 트레일러 이벤트. [출처/워싱턴 포스트]
 "메타버스는 가장 명확한 형태의 존재감을 전달하는 기술",  "메타버스는 많은 기업과 산업 전반에 걸친 비전"이라며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기업을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밝히면서 '메타버스' 기술이 주목을 받은 가운데 우리 정부도 뉴딜 정책중 하나인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에 오는 2025년까지 2조60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사회·경제적 활동까지 이뤄지는 온라인상의 가상 공간이다.

 

정부의 뉴딜 정책 2.0에 일환으로 향후 4년간 메타버스에 대한 수조원의 투자 계획이 알려지면서 국내 대표 IT기업인 삼성을 비롯 SK텔레콤과 이동통신 3사, 현대차, 우리은행, 롯데월드, 카카오 엔터, 네이버 랩스, CJ ENM등 굴지의 회사들 함께 관련 기업 약300여 개의 기업들도 미래의 메타버스 산업에 주목하며 앞 다퉈 기술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핵심을 이루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술역량을 두루 갖춘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특히 주목 받는 기업들로 게임업계가 메타버스의 선두 주자로 기술적으로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 보고 있다.

 

우선 유니티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U)는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메타버스 분야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주목을 받고잇는 로블록스(Roblox, RBLX)는 Z세대가 열광하는 게이밍 소셜 플랫폼으로 레고 모양의 아바타와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딩 없이 직접 제작한 게임을 업로드해 수익화가 가능해 인기를 누리며 가장 진화된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월 사용자 1억 5천만명을 넘어 서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어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욱 많이 알려진 기업으로 최근 중국에서 게임유저 약 2억 명을 확보하는 등 약진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토종 IT업계와 FPS게임 업계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온페이스그룹의 온페이스게임즈도 최첨단의 기술을 접묵한 자체 메타버스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27일 공개를 앞두고 있다.

 

한편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지난7월 향후 5년 안에 페이스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메타버스(가상공간)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비전을 밝혀 주목을 받았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