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 관련 '환경부 입장 반박'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 관련 '환경부 입장 반박'

  • 기자명 오홍지
  • 입력 2021.07.21 15: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 "주민의견 무시 언론호도 환경부 규탄"

▲ 지난 6월 2일 세종시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미세먼지해결을위한충북시민대책위원회 제공

[더퍼블릭 = 오홍지 기자] 미세먼지해결을위한충북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0일 환경부에서 발표한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과 관련해 주민건강영향조사와 추가보완조사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미세먼지해결충북시민대책위는 21일 서면 입장 자료를 통해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소각시설과 주민 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부인한 지 두 달이 훌쩍 넘은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5월13일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 발표 이후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환경부를 규탄하며 재조사를 촉구했다"면서 "환경부 규탄 기자회견과 집회, 시민단체의 성명서 등을 통해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시종일관 사후모니터링만을 고집, 환경부 장관 면담도 진행이 안되고, 보고조차 하지 않음이 확인됐다"면서 "주민 목소리에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수차례 환경부와의 입장차를 확인했으며, 환경부는 주민의 요구보다는 환경부의 입장만을 내세워 주민과 시민단체를 회유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충북시민대책위는 "지난 9일 환경부와 간담회에서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는 명확히 입장을 환경부에 전달, 환경부 장관 면담이 이뤄지기 전에는 어떠한 협상·논의도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군다나 "환경부는 검증위원회(전문기관) 또는 역학회의 자문을 받겠다고 약속했는데, 간담회 이후 일주일이 한참 지나 발표한 보도자료에 검증위원회(전문기관) 또는 역학회의 자문을 받겠다는 내용은 빠져 있다"고 규탄했다.

시민대책위는 끝으로 "진정으로 환경부가 민간합동환경개선협의체를 구성해 추가조사를 진행, 주민들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싶다면 먼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20일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충북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에 대한 추가보완 조사를 올해 9월부터 5년간 연차별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추가조사는 충북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2019년 12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 실시한 첫 조사에서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암 발생 등 주민건강 피해의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환경부는 이번 추가조사에서 선행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소각시설 외에도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오홍지 ohhj2385@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