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본 핀테크 업계에 이익나누자는 여당…이익공유제 논란에 업계 술렁

적자 본 핀테크 업계에 이익나누자는 여당…이익공유제 논란에 업계 술렁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1.01.26 15: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핀테크 업계가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이익공유제와 관련해 잔뜩 긴장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강제가 아닌 자발적 참여”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미 각종 형태로 이익을 나누고 있는 핀테크사들은 사실상 강압적인 옥죄기 아니냐며 반발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 아울러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 등으로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국면에서 투자와 채용에 투입될 여력이 이익공유제에 사용될 경우 산업군 전체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민주당 ‘포스트코로나 불평등 해소 태스크포스(TF)’는 최근 한국핀테크산업협회와 인터넷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플랫폼 기업 단체들과 비공개 화상간담회를 실시했다. 민주당은 회의를 마치고 ‘이익공유제는 강제하는 게 아니라 기업의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지원하기 정책’이라고 주장했음을 밝혔다.

다만, 이날 간담회를 관망한 핀테크 업체들은 사실상 반강제 압박으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우선 핀테크 업계가 코로나19 여파 속에 크게 이익을 봤다고 주장하는 민주당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신뢰할 수가 없다는 입장이 대다수 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실제로 핀테크 업체 중 적자기업 비율이 더 많을 정도로 핀테크 기업이라고 해서 수익이 좋은 상황이 아닌 것으로 관측된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익을 공유하자’는 취지의 압박이 들어오니 불만이 비져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영업이익 기준으로, 소위 요즘 잘나간다는 카카오뱅크가 133억으로 간신히 흑자를 봤을 뿐, 카카오페이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각각 651억원, 1154억원의 적자를 냈다. 작년 실적이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이용자가 증가한 만큼 시설 투자에 들어간 비용이 많아 흑자 기대는 어려워 보인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아울러 그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규제완화, 제도 개선 등에는 정부나 거대 여당을 비롯한 정치권 모두 외면해온 점도 핀테크 업체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 핀테크 업체의 소리에는 침묵하면서 이익공유제 등의 압박 카드만 들고 나온다는 인식이 크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