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냉연제품, 인도 이륜차 연료 탱크에 첫 공급

포스코 냉연제품, 인도 이륜차 연료 탱크에 첫 공급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09.09 15: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포스코는 글로벌 시장 변화에 맞춰 냉연 제품을 생산해 인도 이륜차 연료탱크 시장에 진출했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철강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현지 시장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고 생산부터 판매, 연구부서까지 긴밀히 협업하여 6개월만에 이뤄낸 성과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수출품은 ‘편면도금 전기아연도금강판’으로 지난 8월 초도 양산품을 출하했다.


편면도금 전기아연도금강판은 전기화학 방식으로 한쪽 면에만 아연도금처리한 제품. 내식성과 용접성이 우수해 인도 이륜차 연료탱크 소재로 쓰이며 그동안 전량 일본에서 공급돼 왔다. 

인도 이륜차 제조업체들은 정부 규제에 대응하고자 유해 가스 발생이 저감 되는 연료 분사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연료탱크 소재도 강화되어 부식과 마모에 강한 전기아연도금강판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수입 구매처 다변화의 길이 열리게 됐다. 

기회를 포착한 포스코는 인도 가공법인과 기술서비스센터를 적극 활용해 고객요구 사항을 빠르게 파악했다. 

이후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포항제철소, 연구소, 마케팅 및 해외법인 등 관련부서와의 언택트 협업이 빛을 발했다.

당시 코로나19 확산으로 장거리 출장이 어려웠던 상황. 이들 부서에선 수십 차례 영상회의를 통해 긴밀한 협업을 이어나갔다. 

아연-니켈(Zn-Ni) 합금화 안정화 조업 기술을 개발하고 전 공정 온도 제어, 생산가능 범위 조정 등 고객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대량 양산할 수 있는 최적의 생산 조건을 찾아냈다. 

그 결과, 약 6개월만에 재료인증부터 품질인증서 체결까지 완료하고 8월부터 본격 양산 판매를 실시할 수 있었다.


포스코는 이번 성과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철강 수요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인도 제조업체 또한 소재 수급 안정성을 확보하고 친환경 이륜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기업시민 포스코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상생과 사회 문제 해결을 동시해 해주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향후 인도뿐만 아니라 이륜차 이용 비중이 높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영상회의를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포스코]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daum.net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