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銀 금통위원들 “부동산 불안, 주택수급 및 가격 상승 기대 탓”

한국銀 금통위원들 “부동산 불안, 주택수급 및 가격 상승 기대 탓”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0.10.16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위원들은 최근 부동산 불안 등의 영향이 유동성 확대 보다는 주택 수급 우려,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한국은행 금통위는 기준금리 등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정책결정기구로서 한국은행 총재 및 부총재를 포함하여 총 7인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데 이들의 현 부동산 상황에 대해 판단한 것이다.

16일 한국은행 금통위실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사전질의 답변서에 따르면 “현 정부가 부동산 불안의 주요 원인으로 저금리 기조에 따른 유동성 문제를 적시한 데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들은 “저금리 등 완화적 금융여건이 주택 수요를 늘리는 한 요인이 된다는 점을 이론적으로 부인하기는 어렵다”면서 “주택가격에는 금리뿐 아니라 주택 수급여건, 정부의 주택 관련 정책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특히 최근 상황을 보면 주택수급에 대한 우려나 가격상승 기대 등이 크게 작용하면서 주택시장으로의 자금 쏠림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기준금리를 인하해 왔다. 이에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이러한 자금이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대거 유입되는 상황이 나타났다.

이에 대해 “기준금리가 인하된 지난 3∼5월 상황을 되짚어보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유동성 공급을 확대한 것은 당연하고 불가피한 정책 대응”이라며 “이런 대응이 없었다면 실물경제 둔화 폭이 지금보다 더 확대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동산 등의 현안에 주택공급, 대출규제 등 미시정책 수단이 아닌 ‘금리’라는 거시정책 수단을 활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금융 불균형 누증으로 경제 전반의 안정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화정책적 대응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게 국제사회의 대체적 인식”이라며 “우리나라에서도 금융 안정이 한은의 법적 책무로 명시돼 있는 만큼 통화정책 운영 시 당연히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법적 논란이 발생할 여지는 없다”고 밝혔다.

금통위원들은 “지속적 금융 불균형은 궁극적으로 거시경제의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영하는 것은 신축적 물가안정목표제의 취지에도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기준금리를 동결한 바 있는 한국은행은 제로(0) 금리와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최근의 거시경제 흐름, 향후 경제전망, 금융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현재로서는 비전통적 정책을 본격적으로 도입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만일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등으로 국내경기의 하방 위험이 더 커져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추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중앙은행 대출, 채권매입 등을 포함한 모든 정책수단의 활용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