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이재명 관련 테마주 허위사실 유포 단속 강화한다”...금융위, 대선테마주 집중 점검 실시

“윤석열·이재명 관련 테마주 허위사실 유포 단속 강화한다”...금융위, 대선테마주 집중 점검 실시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2.04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금융당국이 다음달 실시되는 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소위 ‘대선 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 단속을 강화한다.

지난 3일 금융위원회는 ‘대선 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를 점검하고 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제 18·19대 대선 당시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대선 테마주의 주가가 급락해 이전 주가수준을 회귀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에 금융위는 대선 테마주에 투자하기 전 ‘대선 테마주’의 주가는 기업의 실적과는 관계없이 정치적 이슈에 따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고, 이런 특징을 이용한 허위·풍문 유포 등의 불공정거래 행위로 인해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와 관련한 사례가 발생해 중앙선거위원회에서 조치한 경험도 있다고 말했다.

개인 투자자 A씨 등 19인은 대선 테마주 다수종목을 집중매수해 시세차익을 취득하기로 공모했다. 이후 이들은 대선 테마주 중 상한가에 근접한 종목을 대상으로 소위 말하는 ‘상한가 굳히기’, ‘허수호가 제출’ 등의 행위를 통해 차익을 실현한 사례가 있다.

금융위는 이와 같은 사례에 대해 특정 종목이 정치테마주로 부각된 시기에 일반투자자의 추종 매수세를 유인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시세를 견인하는 행위로 ‘시세조종’에 해당한다고 전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현재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발생할 수 있는 ‘대선 테마주’ 관련 허위사실 등에 기반한 주가 급등과 이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 행위 및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선까지 남은 기간 동안 대선 테마주 종목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등을 지속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관계기관이 협력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는 대선일인 다음 달 9일까지 ‘대선 테마주 집중 제보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선 테마주 등의 불공정거래 의심 사항을 발견해 금융위·금감원·거래소에 제보하면 내용의 정확성·중요도에 따라 최대 20억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