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관리자 많을수록 '가족친화지수' 높아...공공기관>민간기업

여성 관리자 많을수록 '가족친화지수' 높아...공공기관>민간기업

  • 기자명 정재환
  • 입력 2019.04.23 15: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내에서 일·가정 양립 제도를 적용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가족돌봄휴직이나 출·퇴근 시간 조정 등 근무 유연성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 규모가 클수록, 민간기업보다는 공공기관이 가족친화지수가 높았다. 

 

여성가족부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도 기업 및 공공기관의 가족친화 수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족친화지수'는 출산, 양육 지원이나 유연근무제와 같은 직장 환경을 토대로 산출하는 국가승인통계조사이며, 여성가족부는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가족친화법 시행령 제9조에서 규정한 공공기관 및 상장기업이다. 공공부문 700개, 민간부문 800개 등 총 1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로 진행됐다.

 

조사는 ▲탄력근무제도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근로자 지원제도 ▲가족친화문화조성 등을 기준으로 실시했다.

 

지난해 가족친화지수는 40.6점으로 2015년에 비해 4.5점 올랐다. 

 

구제적으로 공공부문이 47.6점으로 민간부문 34.5점보다 가족친화지수가 더 높았다. 

 

공공부문에서는 광역자치단체가 61.3점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다. 이어 국가행정기관 59.4점, 기초자치단체 53.5점, 지방공사·공단 46.6점, 대학 36.9점 순으로 집계됐다.

 

민간에서는 기업규모가 클수록 지수가 올라가는 양상이다. 100~299인 규모의 기업은 3.17점이었지만 300~999인 규모의 기업은 38.1점, 1000인 이상 기업은 47.9점으로 크게 차이를 보였다. 

 

연구를 맡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측은 "규모가 클수록 일·가정 양립 제도 등 가족친화 여건이 제도적으로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간부문에서는 여성 관리자의 비중이 높고 여성 근로자 중 기혼자가 많을수록 가족친화지수가 높았다..

 

여성관리자 비중이 상위 20%인 기업의 가족친화지수는 34.4점인 반면 하위 20%인 기업은 28.0점에 불과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측은 "기업규모, 매출액, 당기순이익은 가족친화지수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가족친화 문화조성, 자녀출산·양육·교육 지원제도, 근로자 지원제도, 탄력근무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등 가족친화 각 지수별 점수는 2015년에 비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지수를 영역별로 나눠보면 가족친화 문화조성이 65.4점으로 가장 높았다. 2015년 대비 10.1% 증가한 수준이다. 

 

가족친화 문화조성은 가족친화적 경영목표와 성과지표, 인사규정을 수립하고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정시 퇴근 등을 운영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도는 53.2점으로 뒤를 이었다.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도는 ▲출산전후휴가제도 ▲육아휴직제도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도 ▲육아휴직후복귀율 ▲배우자출산휴가제도 ▲직장보육시설설치 등을 포함한 지표다. 

 

반면 유연적 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탄력근무제도와 가족돌봄휴직제도 등 부양가족 지원제도는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탄력근무제는 17.3점, 부양가족 지원제도는 11.2점으로 하위권을 맴돌았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가족친화지수의 향상으로 근로자 만족도가 향상된다는 응답은 61.1%였다. 근로자의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대답도 49.2% 나왔다. 기업 생산성 향상(43.5%), 이직률 감소(43.4%) 등도 기대효과로 평가됐다. 

 

반면 가족친화와 관련된 제도를 시행하는 데 있어 장애요인으로는 24.7%가 비용부담을 꼽았다. 다른 직원의 업무부담이 가중된다는 답변도 14.4% 있었다. 

 

여가부는 더 많은 기업이 가족친화인증제에 참여하기 위해서 정부 사업 신청시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금융기관에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확대할 계획이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전반적인 가족친화지수가 많이 향상되기는 했으나 우리나라 근로자의 상당수가 여전히 장시간 근로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족친화인증 심사기준 가점 종목에 노동시간 단축 조기 도입도 시행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정재환 jhju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