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권 실세 ‘윤건영·백원우’ 허위 인턴 등록 의혹…제보자 ‘내가 공범’이라며 자수

文 정권 실세 ‘윤건영·백원우’ 허위 인턴 등록 의혹…제보자 ‘내가 공범’이라며 자수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18 16: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6월 3일 오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각각 횡령과 사기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며 고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허위 인턴 등록 등 노무현재단 부설 한국미래발전연구원(미래연)의 회계부정 의혹을 폭로한 김하니 씨가 최근 검찰에 자신도 조사해 달라며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18일 “미래연 회계부정 의혹, 자수자가 나온 이상 검찰이 수사를 미적거릴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허청회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기각 막힌 일이 벌어졌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허 부대변인은 “미래연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했던 제보자가 ‘내가 공범’이라며 처벌을 각오하고 지난 16일 서울남부지검에 자수서와 범죄사실 진술서를 제출했는데, 본인이 언론을 통해 의혹을 제기한 뒤 시민단체가 지난 6월 이 사건을 고발했지만, 고발 이후 석 달이 지난 시점에도 참고인 조사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전했다.

허 부대변인은 이어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씨는 미래연(2009년 8월~2011년 12월)과 노무현재단(2019년 1월~2020년 3월)에서 일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알려져 있는데, 제보자 김 씨가 제기한 의혹은 2011년 당시 미래연 기획실장이었던 윤건영 의원이 김 씨 명의 차명계좌를 사용했고, 김 씨를 백원우 의원실 인턴으로 허위 등록해 급여를 받게 했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김 씨는 16일 범죄사실 진술서에 당시 차명계자로 사용된 본인 명의 계좌 사용내역과 국회에서 2011년 7월~12월까지 지급된 급여내역 등을 첨부해 제출했다”며 “자수자가 스스로 검찰을 찾아가 증거까지 공개한 만큼 검찰은 더 이상 수사를 미적거릴 이유가 없게 됐다”며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허 부대변인은 “‘다른 사건에 밀려 수사를 못하고 있다’는 검찰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은 많지 않다. 정권 실세가 관련된 사건이니 검찰로서도 부담일 것인데, 검찰은 검찰을 바라보는 국민의 불편한 시각이 있다는 것을 똑똑히 깨달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검사는 취임할 때 검사 선서를 한다. ‘나는 불의의 어둠을 걷어내는 용기 있는 검사, 힘없고 소외된 사람들을 돌보는 따뜻한 검사, 오로지 진실만을 따라가는 공평한 검사, 스스로에게 더 엄격한 바른 검사로서 처음부터 끝까지 혼신의 힘을 다해 국민을 섬기고 국가에 봉사할 것을 나의 명예를 걸고 굳게 다짐합니다’”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검사 선서를 기억하길 바란다. 검찰이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간다면 검찰의 임무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정권을 섬기는 검사가 아닌 국민을 섬기고 국민에게 사랑받은 검찰로 거듭나길 간절히 기대한다”며 “검찰이 정치 검찰에 대한 오명을 벗고자 한다면 조직의 명운을 걸고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