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한국가스공사 8억 달러 글로벌본드 발행 공동대표주간사 참여

KB증권, 한국가스공사 8억 달러 글로벌본드 발행 공동대표주간사 참여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7.09 16: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KB증권은 한국가스공사가 발행하는 미화 8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발행에 공동대표주간사로 참여해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KB증권은 지난 2009년 합병 전 현대증권 당시 한국가스공사의 해외채권 발행에서 인수가 없는 주간사단(Non-book Runner)으로 참여한 인연이 있었으나, 이번 딜에서는 인수까지 수반하는 실질적인 주간사로는 처음으로 한국 공기업의 해외채권 발행에 참여하게 됐다. 이번 발행에서 KB증권은 국내외 주간사단과 함께 글로벌본드 대표주간사단 역할을 수행했다.

발행사인 한국가스공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공기업으로, 1983년 설립된 이래 세계 13개국 25개 프로젝트와 국내 5개 LNG터미널, 4,945km의 공급배관 구축을 통해 천연가스의 장기안정적 공급을 통한 공공복리향상에 매진해 왔다.

앞으로는 수소의 생산, 공급, 유통 인프라 구축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천연가스와 수소를 아우르는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발행 역시 기존 채무의 상환으로 조달금리를 낮추는 동시에 향후 계획된 친환경 수소사업에 대한 투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발행은 한국가스공사가 2년만에 발행하는 글로벌본드로, 지난해 역대 최저금리로 발행된 외평채의 긍정적 모멘텀과 공사의 안정적 천연가스 사업기반 및 친환경 수소사업 선도 계획이 각국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글로벌 기관 투자자들의 강한 수요를 이끌어냈다.

모집금액의 3.9배가 넘는 최종 유효수요 도출에 성공했고 최초 제시금리(IPG) 대비 5년 32.5bp, 10년 30bp를 축소시키며 역대 발행된 공기업 채권 중 가장 낮은 스프레드(미국채 대비 가산 금리)를 달성했다

KB증권은 글로벌본드 관련 조직 정비 후 지난해 10월 KB캐피탈을 시작으로 올해 2월 수출입은행, 4월 국민은행, 5월 국민카드에 이어 이번 한국가스공사 참여를 통해 5번째 글로벌 본드에 주관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발행을 통해 공기업 딜에서는 KB증권 최초로 글로벌본드 주간사(Book-runner)로 참여하는 기록을 남겼다. 

KB증권 주태영 기업금융1본부장은 "KB금융그룹 계열사 2건을 제외하면 올해 두 번째 글로벌본드 주간사단 참여"라며 "일회성 참여가 아닌 지속적 Global DCM 경쟁력 확보를 위해 IB 역량뿐 아니라 해외채권 신디케이트 및 세일즈 역량을 전사적으로 강화할 것이며, KB증권이 글로벌채권 발행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KB증권]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