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배송차질’ 빚을까…CJ대한통운, 노조 파업 장기화에 소비자 피해 급증

설 연휴 ‘배송차질’ 빚을까…CJ대한통운, 노조 파업 장기화에 소비자 피해 급증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2.01.11 16: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택배노조 총파업 결의대회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하봉연맹(민주노총) CJ대한통운 택배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오는 설 연휴에 ‘배송차질’로 이어질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 지부(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다.

노조는 사측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요금을 이윤으로 챙기고 있다는 이유로 파업에 돌입했다.

CJ대한통운의 전체 택배기사 2만여 명 중 쟁의권이 있는 조합원 1700명가량이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진다.

파업에 참여한 택배기사는 전체의 8%에 불과하지만, 조합원이 몰린 수도권과 호남 지역 등에선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택배대리점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파업으로 배송되지 못하고 현장에 보관돼 있는 잔류물량은 25만개다.

앞서 택배노조가 파업에 나선 지난달 28일 잔류물량은 43만개였고, 지난 5일에는 35만개였다. 이처럼 잔류물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은 CJ대한통운이 대리점 파업 이후 대규모 반송 처리와 집하금지를 실시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택배노조 가입률이 높은 수도권과 전북 군산·익산 등에선 소비자 불편 사례가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강북구에 거주 중인 소비자 A씨는 “지난달 말에 주문한 컴퓨터 부품이 아직까지 오지 않았다”며 “컨테이너에 적재돼 있어 방문 수령도 어렵고,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문제는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배송 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노사 협의가 이뤄질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택배노조 측은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에 따른 택배 요금 인상분의 대부분을 회사가 차지했고, 현장에서 분류작업 역시 계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8일부터 파업에 나선 상태다. 지난 6일부터는 단식농성에도 돌입했다.

CJ대한통운 측은 택배요금 인상분의 절반가량이 택배기사 몫으로 배분되고 있고, 5500명 규모의 분류지원 인력과 설비를 투입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정부는 설 성수기를 앞두고 이달 17일부터 내달 12일까지 4주간 약 1만 명의 추가 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약 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이 지속될 경우 물류 대란이 발생할 전망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