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韓씨티은행장’ 유명순 유력설 현실화 될까

‘차기 韓씨티은행장’ 유명순 유력설 현실화 될까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09.23 16: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한국씨티은행 차기 행장 선임과 관련, 유명순 행장 대행(수석부행장) 유력설이 퍼져있는 가운데 일각에선 씨티그룹 아시아태평양본부 출신 외국인 후보와 유 대행 간의 경쟁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한국씨티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씨티은행장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이며, 유 대행이 행장 선임 시 한국씨티은행 최초로 여성 행장이 탄생하게 된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은 오는 25일 1차 임추위를 개최하고 숏리스트(추린 후보군)를 발표한다. 임추위원으로는 박진회 전 행장(의장)과 안병찬, 이미현, 정민주, 지동현 사외이사 등 총 5명이 있다. 박 전 행장은 다음달 27일 임기를 마감할 예정이었으나 전월 말 사퇴하고 임추위원장 직만 유지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장 선임은 미국 글로벌 씨티그룹 본사의 지목으로 결정된다. 통상 금융지주 회장이나 은행장 인선 때에는 하마평이 즐비하지만 이같은 배경 때문에 씨티은행 행장 인선은 항상 조용히 진행 돼 왔다.

일각의 외부 인물 행장 선임 가능성은 박 전 행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이유가 실적 부진 때문이라는 얘기가 은행 안팎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분위기 쇄신’이 요구되는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다만, 박 전 행장도 지난 2014년 실적 회복을 위한 ‘구원투수’격으로 행장이 된 바 있다.

현재 금융권과 한국씨티은행 등에서는 유 대행의 유력설에 가장 큰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력 적인 면에서 평가해도 유 대행이 씨티은행 출신이면서 4년째 수석부행장을 맡고 있는 만큼 결격 사유가 딱히 없다는 평이다.

아울러 한국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서 글로벌 시장진출 경험이 있는 인물이 씨티은행 내에선 흔치 않다는 점도 유 대행 유력설을 뒷받침 해주는 근거다. 또, 시티은행은 최근 수년간 여성 임원을 중용하려는 내부 분위기가 흐르고 있기도 하다.

앞서 씨티그룹은 지난 11일(국내시간) 미국 월가은행 중 최초로 여성을 최고경영자(CEO)에 임명했다. 제인 프레이저 전 씨티글로벌 소비자 금융부문 이사가 월가의 첫 여성 CEO가 됐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