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금융, 개인 공매도 대주 규모 715억→1조4천억 추진

증권금융, 개인 공매도 대주 규모 715억→1조4천억 추진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12.02 16: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스피가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한 2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1.65포인트(1.58%) 오른 2,675.90에 마쳤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05포인트(0.90%) 오른 899.34로 거래를 마쳤다. 2020.12.02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개인이 공매도에 활용 가능한 대여 주식 규모가 현재의 약 20배인 1조4천억원 규모로 늘리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2일 한국증권금융 김태완 기획부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인투자자 공매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김 부장에 따르면 외국인·기관이 공매도에 이용하는 대차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67조원인데 비해 개인이 공매도를 위해 이용하는 대주시장 규모는 230억원에 그쳤다. 신용도 파악이 쉬운 기관 투자자는 한국예탁결제원 등을 통해 손쉽게 대차거래를 이용할 수 있지만, 개인은 증권사를 통해 증권금융에서 주식을 빌리는 대주 방식으로 공매도를 해야 한다.

정보와 자금력 등에서 기관 등에 뒤처지는 문제와 별개로 개인들이 실제 이용하는 데 제약이 있다보니 사실상 공매도는 기관과 외국인의 전유물로 여겨지며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김 부장은 대주를 취급하는 국내 증권사가 6곳에 그쳐 투자자 접근성이 제한돼 있고 대주 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다 한정된 대주 재원마저 비효율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라 진단했다.

그는 대주를 취급하는 증권사 및 대주 재원을 확대, 실시간 통합거래 시스템을 구축 등 대주 재원 활용 효율성을 높이는 3단계 대주 활성화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증권금융은 대주 활성화 전담팀을 구성하고 해당 증권사의 대주 시스템 구축을 적극 돕겠다는 계획이다. 또 각 증권사가 투자자 동의를 받아 신용융자 담보 주식을 대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등 대주 재원 확대도 추진한다.

나아가 증권금융은 대주 취급 증권사가 종목별 대주 가능 수량을 즉각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통합거래 시스템을 구축해 대주 재원 활용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김 부장은 “현재는 증권금융이 대주 종목별 수량을 증권사별로 사전 할당하는 방식이어서 어느 곳에서는 남고 다른 곳에서는 모자라 증권금융이 가진 대주 재원조차 다 활용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3단계 활성화를 통해 대여 가능 주식 규모를 지난 2월말 기준 715억원에서 향후 약 20배인 1조4천억원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 개인공매도 시장현황 및 해외사례 비교’ 주제발표를 맡은 유원석 강남대 경제학과 교수는 “개인의 작년 주식 거래대금 비중은 64.8%였지만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은 1.1%로 큰 차이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일본의 경우 개인의 주식 거래대금 비중은 19.6%에 그쳤지만 개인의 공매도 활용도가 매우 높은데 이는 일본증권금융이 주식 대여자 풀을 통합 조성해 개인이 자유롭게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대주 풀 확대 및 활용도 제고, 대주 증권사 확대 등을 통해 개인 공매도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안된 의견 등을 검토한 뒤 개인 공매도 활성화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