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시진핑과 통화…尹 “北 심각한 도발, 韓‧中 긴밀히 협력해야”

윤석열 당선인, 시진핑과 통화…尹 “北 심각한 도발, 韓‧中 긴밀히 협력해야”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3.26 16: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5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첫 통화를 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5일 오후 5시 30분부터 25분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시진핑 주석은 지난 3월 11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통해 축전을 전달한데 이어, 오늘 다시 한 번 윤 당선인에게 당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면서 “이에 윤 당선인은 시 주석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올해 양회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한다고 덧붙였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이날 통화에서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중관계 발전을 이루어 나가자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고 한다.

윤 당선인은 “앞으로 상호 존중과 협력의 정신으로 한중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해 시 주석과 함께 노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양국은 ‘이사 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으로 양국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양국과 두 나라 국민들에게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고위급 전략적 소통을 활성화해 한중관계 현안을 잘 관리해 나감과 동시에 공급망, 보건, 기후변화, 환경(미세먼지 등),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양 국민 간 마음의 거리를 줄여나가는 것이 양국관계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라는 데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간다는 데에 동의했고, 또 지난 30년간 높아진 양국의 국제사회 위상에 걸맞게 지역‧글로벌 이슈와 관련해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두 정상은 윤 당선인 취임 후 이른 시일 내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면서, 한중 정상회담 조기 개최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윤 당선인은 “북한의 심각한 도발로 인해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이 급격히 고조돼 국민적 우려가 크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