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기존 청와대 해체…청와대 부지 국민께 돌려드릴 것”

윤석열 “기존 청와대 해체…청와대 부지 국민께 돌려드릴 것”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1.27 16: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는 등 청와대의 기존 조직을 해체하겠다고 발표했다.

윤 후보는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의 청와대는 사라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나라가 변하려면 대통령부터 변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일하는 방식을 확 바꾸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부지는 더 이상 대통령의 집무공간도, 거주공간도 아니게 되므로 국민들께 돌려드릴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기존 청와대 조직구조를 해체하고 전혀 새로운 형태로 대통령실을 재구성해 임기를 시작하겠다”며 “정예화 한 참모와 함께 주요 국정 현안을 관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이 지금부터 집행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되고, 대통령 관저는 경호상의 문제,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비해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정의 최고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실은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들과 민간의 인재들이 하나로 뒤섞여 일하는 곳으로 확 바뀔 것”이라며 ‘분야별 민관합동 위원회’ 구상을 밝혔다.

또한 “국민과 소통하는 일하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선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철저히 청산해야한다”며 “대통령은 ‘법의 지배’ 틀 안으로 내려와 해야 할 일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주식양도세 폐지’를 공약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지난달 27일 ‘증권거래세 폐지 등 개인 투자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공약하기도 했는데, 거래세에 이어 양도세도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지난달 거래세 폐지 발표가 내년에 양도세가 도입된다는 가정하에 이뤄졌던 것”이라며 “양도세 폐지가 이뤄진다면 거래세는 현행 수준 유지를 바탕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자세한 내용은 금명간 발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