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주총, 최형희 대표 “2023년까지 신사업 수주 비중 50% 확대”

두산중공업 주총, 최형희 대표 “2023년까지 신사업 수주 비중 50% 확대”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03.30 16: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두산중공업이 1조원의 긴급 자금을 수혈받은 가운데, 2023년까지 신사업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30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두산빌딩에서 제 57기 두산중공업 정기 주주총회가 개최됐다. 이번 주총은 국책은행은 한국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각각 5000억원씩 1조원을 두산중공업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뒤 사흘만에 열렸던 만큼 주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주총에 참석한 두산중공업 최형희 대표는 2023년까지 신사업 수주 비중을 50% 가량 확대하는 중장기 포트폴리오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 최 대표는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를 비롯한 수소, 3D 프린팅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속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재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스터번 등 기존 주력 시장의 수성은 물론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시장에 대해서도 국가 차원의 협렵과 원천기술을 활용한 재배 영업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지난해 두산중공업의 실적이 하락한 이유가 정부의 탈원전 영향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무엇보다 세계 발전시장이 침체돼 있다”면서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에 따른 대응 속도가 빠르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이는 발전시장이 침체돼 있는 가운데,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가중됐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또 최 대표는 인라 주총에서 이성배 두산중공업 노조 지회장의 경영진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자 사과를 하기도 했다.

이 지회장은 “지난 27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회사에 1조원 긴급자금 대출을 결정했는데, 만약 이것도 잘못될 경우 더 큰 유동성 위기가 올 수 있다”면서 구체적인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해서 물었다.

최 대표는 “1조원 범위에서 사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채권단과 협의해 구체적인 자금 집행을 결정할 것”이라며 “그동안 재무구조를 건전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해왔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답변에 이 지회장은 “상황을 카드 돌려막기식으로 해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노조도 신한울 3‧4호기 재계를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회사도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야 하는데, 꼭 남의 회사 다니는 사람처럼 말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최 대표는 “죄송하다”며 사과를 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 노조원과 일부 주주는 이사 보수 한도를 80억원으로 유지하는 안건에 대해서 반대 의견을 냈다.

한 노조원은 “경영 위기로 현장은 정말 위기인데, 경영진 임금은 2000년대는 현장 직원의 2배이고 지금은 8배 정도”라며 “현장에는 복지 축소, 임금 삭감 등 고통 분담을 말하는데 경영진은 지난해 25억원을 가져가고도 한도로 올해 80억원을 책정하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사 보수 한도액은 원안 80억원대로 의결됐다.

아울러 주총에서는 향후 유상증자 등에 대비해 자본금 한도를 선제적으로 확대하는 정관변경 안도 통과시켰다. 자본금 한도는 기존 2조원에서 10조원으로 5배 늘렸고,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한도도 각각 기존 대비 4배인 2조원으로 확대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