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건설 추락사고 유족, 1인 시위…“사망 책임자 엄중 처벌하라”

경동건설 추락사고 유족, 1인 시위…“사망 책임자 엄중 처벌하라”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12.02 16: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은폐에 사문서 위조까지…유족, 사측과 1년째 사투

 

▲ 부산지법 동부지원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고 정순규씨 아들 (사진=유족 측)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경동건설 하청 노동자 산재 사망 사건에 대한 선고가 오는 9일 예정된 가운데, 하청노동자 유족이 건설사에 엄벌을 요구하며 1인시위에 들어갔다.

지난 1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부산운동본부와 경동건설 하청노동자 고 정순규씨 아들 A씨는 부산지법 동부지원 앞에서 1인 시위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지난해 10월 경동건설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의 하청업체 노동자인 고 정순규씨가 추락으로 사망했다.

건설사 측은 사고 직후 폴리스라인을 무너뜨리는 등 사고 현장을 교체, 정황을 축소하는 데에만 급급해 논란이 커진 바 있다.

여기에 사측은 안전관리 책임을 고인에게 돌리기도 했다, 사측은 재판에서 관리감독자 지정서를 제출했고 여기에는 고인의 이름과 서명이 적혀있었다. 안전·관리 책임은 고인에게 있다는 주장을 펼치기 위한 일환이다.

그러나 전문가의 검증 결과, 문서에 있는 필체는 생전 고인의 필체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문서를 위조했다는 사실이 들통난 것이다. 

이같은 경동건설의 태도에 유족들은 분노했으며 아직까지도 사측의 제대로 된 사과조차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족은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장시간 소송을 진행 중이다.

아들 A씨는 이날 1인 시위에서 “고인의 사망 후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제대로 된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경동건설은 유족에게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또한 “경동건설은 오히려 사고 책임을 고인에게 떠넘기려고 사문서위조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목격자가 없는 상황에서 경동건설의 자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 조사보고서를 제출한 노동부 역시 재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운동본부도 이날 “수많은 일터에서의 죽음이 고인에게 탓을 돌려 모욕하고, 그렇게 잊혔지만 정순규 님 유가족은 지난 1년을 싸워 왔기에 진실을 마주할 수 있는 길을 만들었다”면서 운동본부는 1년 동안 외롭게 싸워 온 유족들의 손을 잡고 함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경동건설 산재 피해 유족은 1일부터 선고가 내려질 9일까지 동부지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할 예정이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