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넘은’ 유니클로, 이번엔 ‘위안부 모독’ 논란…굳이 ‘80년 전’ 강조한 이유는?

‘선 넘은’ 유니클로, 이번엔 ‘위안부 모독’ 논란…굳이 ‘80년 전’ 강조한 이유는?

  • 기자명 김지은
  • 입력 2019.10.18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지은 기자] 올해 “한국 불매운동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으로 곤혼을 치렀던 유니클로가 이번엔 ‘위안부 모독’ 의혹에 휩싸였다.

최근 대규모 세일을 진행하면서 불매운동이 이후 소비자를 다시 불러들이고 있는 가운데 불거진 이번 논란은 회사 입장에서 특히 뼈 아프다.

이달 초 유니클로는 일본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플리스(후리스) 25주년을 기념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유니클로코리아 채널에도 올라왔다.

유니클로가 공개한 플리스 광고 영상에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때는 어떻게 입었냐(How did you use to dress when you were my age?)”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국내편 영상에서는 영어 대화와 함께 제공된 한국어 자막이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번역 돼 논란이 됐다.

논란이 된 부분은 ‘80년’이라는 부분이다. 80년 전은 1939년으로 한국이 일본의 탄압을 받던 일제 강점기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1939년은 일본이 ‘국가 총동원법’을 근거로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유니클로가 굳이 90대 할머니가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면서 기억 못한다고 하는 등 실제 대사와 달리 번역한 것은 한국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논란에 대해 유니클로 측은 그런 의도가 전혀 없었고, 의역은 단순히 광고 의도를 잘 전달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해명했다.

98세와 13세 모델이 세대를 넘어 유니클로 플리스를 즐긴다는 점을 더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80년’이라는 숫자를 넣은 것이라는 말이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위안부 문제나 한일관계에 대한 의도는 전혀 없었고 생각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번 유니클로의 위안부 모욕 광고 논란에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도 입장을 밝혔다.

서 교수는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건 정말 의도된 광고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유니클로는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고 지탄했다.

이어 “이젠 우리 네티즌들과 불매운동을 넘어 진정한 퇴출운동을 펼쳐 나가야겠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지은 webmaster@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