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마포구의회 의장 경찰 고발…"직권남용과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

시민단체, 마포구의회 의장 경찰 고발…"직권남용과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22.04.11 17: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와 관련한 직권남용 등 의혹
-"구청 담당자 강요해 마포 공덕시장 정비사업 조합장 변경인가 받았다"

▲사진=서울 마포구의회    [출처/마포구의회 홈페이지 이미지 캡쳐]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지역에서 출마자들의 고소 고발이 난무하는 가운데 서울의 현직 구의회 의장이 시민단체로부터 '직권남용, 강요, 업무방해,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 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이날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대표 김순환)는 서울 마포구의회 조모 의장을 직권남용과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조모 의장은) 지방자치법상 겸직 금지 규정 등으로 조합장 자격이 없는데도, 마포구청 담당자에게 강요해 마포 공덕시장 정비사업 조합장 변경인가를 받았다"며 "이는 직권남용과 강요, 업무방해에 해당한다"고 고발장에 적시 하기도 했다.

 

또 "조 의장이 조합장 변경인가를 받은 뒤, 재개발 시공사 선정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불법적인 조합원 총회를 추진했다"며 "이는 범죄이면서 조합원의 권리행사를 방해한 행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같은 논란은 이미 지난해에도 마포구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이 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관련 사항에 대해 마포구청 대언론 관련 부서와 의장실 담당자와 통화에서 "해당 사안에 대하여 특별히 언급할 내용은 없으며, 다만 같은 내용으로 지난해 이미 정의당과 시민단체에서 문제가 제기했던 내용이다"라며 "의장실 관계자역시 따로 언급할 내용은 없으며 이미 통화를 했던 부서의 내용에서 덧붙일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20대 대통선거가 한창인 2월 24일 경기지사 시절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직권남용, 강요, 업무상횡령, 배임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