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내년 경제성장률 2.9% 전망...수출성장세 약화·코로나19 장기화 영향”

한경연 “내년 경제성장률 2.9% 전망...수출성장세 약화·코로나19 장기화 영향”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1.12.22 17: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한국경제연구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3.9%로 4.0%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21년 4/4분기’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수출호조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장기화되고 내수의 경기회복세 역시 하반기를 경과하며 약화됨에 따라 경제성장률 4.0%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2.9%로 예상하며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와 함께 기저효과 소멸, 수출성장세 약화로 2%대로 회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경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세 심화에 대한 수습여부가 내년 수습여부가 내년 상반기 성장흐름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는 가운데 장기간 누증돼 온 경제여건의 부실화와 정책적 지원여력 감소의 영향으로 3% 수준의 성장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경연에 따르면 내년 민간소비는 3.1% 성장하며 미흡한 수준의 회복에 그칠 예정이다.

자영업자 소득 감소 등 코로나19로인한 직접적 영향 뿐만 아니라 금리인상으로 가중된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전·월세 폭등에 따른 집세인상 등의 구조적 원인이 민간소비 회복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부문의 공격적 투자와 신성장 산업에 대한 투자확대가 동시에 이뤄지며 2.7%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집세 등 거주비 상승세 지속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를 비롯한 국제 원자재 가격이 2022년 상반기 중 점진적으로 안정을 찾게 됨에 따라 1.9%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제공=한국경제연구원]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