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달앱 시장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부터 건당 수수료 5.8%(VAT 별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요금제를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꾼 것이다.
소상공인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고, 정치권에서는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법을 제정하겠다는 공약까지 제시됐다.
그럼에도 ‘오픈서비스는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라는 입장을 고수하던 배달의민족은 엿새만에 백기를 들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오픈서비스 수수료와 관련해 6일 김범준 대표 명의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공식 사과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곌ㄹ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는 것이다.
배달의민족 측은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그는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에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며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고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배달의민족은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 대상 지원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당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준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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