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속 아시아나항공 매각, 연내 가능할까?…분리매각 시나리오도 ‘솔솔’

안갯속 아시아나항공 매각, 연내 가능할까?…분리매각 시나리오도 ‘솔솔’

  • 기자명 김지은
  • 입력 2019.10.16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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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김지은 기자] 올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매력적인 매물로 평가받던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자체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 연내 매각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기존 ‘통매각’ 원칙에서 ‘분리매각’ 시나리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장 역시 기존에 ‘통매각 방칙’을 고수하던 것과 달리 “매각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협의될지 알 수 없다”며 분리매각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에 참여한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대우 컨소시엄, KCGI(강성부펀드)·뱅커스트릿프라이빗에쿼티(PE)컨소시엄, 스톤브릿지캐피탈 등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 경영진은 적격인수후보(쇼트리스트)에 대해 프레젠테이션(PT)를 마쳤다. 따라서 산업은행과 금호산업은 다음달 초 본입찰을 진행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해 연내 매각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항공업계가 한·일 외교갈등 등의 여파로 사상 최대의 위기를 겪으면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올해 하반기 실적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의 몸값을 원매자들이 더 낮추려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아시아나항공의 분리매각 가능성이 다시 한 번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이번 인수 후보자들의 자금적인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도 분리매각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분리매각으로 당장 방향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본입찰에서 아시아나항공을 통으로 인수한다는 원매자가 없을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분리매각’으로 노선을 틀 것이라는 시각이다.

채권단도 에어부산 등의 계열사 지분 가치가 높지 않아 분리 매각 효과가 크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아사아나항공 매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기업들 외에 기업이 본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최근 코웨이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SK그룹이다.

회사는 이미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은 상황이지만 일부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꾸준히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최근 코웨이 입찰의 유력후보로 꼽혔던 SK네트웍스가 입찰을 포기하면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을 염두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더퍼블릭 / 김지은 webmaster@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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