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육지책’ 항공사, 사람 대신 짐 싣고 난다…LCC도 화물기 운항 준비 착착

‘고육지책’ 항공사, 사람 대신 짐 싣고 난다…LCC도 화물기 운항 준비 착착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9.09 17: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점점 커지면서 국내 항공사들이 여객대신 짐을 싣고 나르기 시작했다.

올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가 화물기 임시편을 적극 편성하면서 ‘깜짝흑자’를 달성하자 저비용항공사(LCC)들도 화물 운송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의 유휴 여객기 화물 수송 용도 수리 개조 신청 건에 대해 적합성 확인 절차를 거쳐 승인했다.

이어 대한항공은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한 보잉777-300ER 기종을 처음 화물 노선에 투입했다. 화물 전용 항공기 KE9037편이 8일 밤 10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각으로 같은 날 밤 10시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도착했다

이를 시작으로 LCC들도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거나 기내 공간을 화물 수송 용도로 활용하는데 속도를 낼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국내 LCC 중 최초로 10월 중순부터 여객기를 개조해 화물 전용기로 운영한다.

진에어는 대형 여객기인 B777-200ER 1대를 10월 추석연휴까지 여객운송에 투입하고, 이후 기내좌석을 철거하고 안전설비를 장착하는 등 개조에 들어간다.

진에어는 국내 LCC 중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대형 항공기를 통해 화물 사업을 강화하며 실적 방어에 나설 계획이다.

진에어는 그동안 B777-200ER 여객기의 화물칸을 활용하는 벨리 카고(Belly Cargo) 방식으로 타이베이 노선 등에서 운영해왔다. B777-200ER은 화물칸 내 온도 및 습도 조절이 가능하고 약 15톤 규모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화물 전용기로 전환되면 탑재 규모가 10톤가량 늘어나 25톤까지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진에어 관계자는 “여객수요가 제한적인 현재 상황에서 적시적소에 화물 전용기를 운영해 적극적으로 수익원을 발굴하고 추후 시장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티웨이항공도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기 운항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중이다.

앞서 티웨이항공 정홍근 대표는 지난달 18일 회사 그룹웨어 게시판을 통해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국제선 재운항과 신규노선 취항, 화물운송 사업확대 등으로 수익성 증대를 위한 영업활동을 펼쳐날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반기 화물 운송사업 확대를 통해 수익성 제고를 꾀한 만큼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는데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