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환자 병원 이송 중 사망…“이송시스템 허점개선 必”

재택치료 환자 병원 이송 중 사망…“이송시스템 허점개선 必”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0.25 17: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서울 서대문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재택에서 치료를 받던 환자가 이송 중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일반환자와 재택치료 환자 간 구분하는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지 않아 후송병원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된 것이 원인이다.

위드코로나 체계로 가게 된다면, 더 많은 재택치료 환자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며, 이에 재택치료 환자 분류 및 응급이송 시스템을 재검토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25일 <의협신문>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중앙사고대책본부(중대본)는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서대문구에서 재택치료 중이던 60대 환자가 병원 이송 중 사망한 것과 관련해 “소방청, 방대본, 지자체와 이송체계를 점검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다는 점과 위드코로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환자가 원하면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바 있다.

해당 업무는 모니터링이 힘든 동네의원이 아닌 비교적 인력과 동원력이 어느정도 확보된 전담병원이 맡게 됐다. 의료인력을 24시간 배치하기가 어려워서다.

이에 따라 재택치료 대상자가 확정되면,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집에서 건강 모니터링 및 비대면 진료·처방을 받고,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전에 지정된 이송의료기관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게 된다.

하지만, 이같은 경우 환자에 대한 정보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신속한 대처가 쉽지 않다는 허점이 있다.

이는 이번 서대문구사건에서 적나라하게 노출됐다. 후송병원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됐고 환자가 재택치료환자라는 정보를 119가 인지하지 못해 사망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서울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현재 전담 구급차는 20대로 운영하고 있고, 이번의 경우 일반 종합방재센터에서 확인한 결과 환자가 이상 없이 통화가 가능해 일반 구급차가 먼저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착해서 환자 예후 및 징후를 확인하고 지켜보는 과정에서 심정지가 발생했고, 전담 구급차가 이후에 도착해서 같이 응급처치를 했다"고 전해며, "25분 정도가 지체됐는데, 병원 선정 부분에서 시간이 길어진 것"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구급차는 현장에 도착하는 즉시 응급조치가 가능한데, 이번 경우는 자가격리자라는 것만 알고 있었고, 재택치료 대상자라는 정보를 몰랐다"며 "이 때문에 병원 선정을 요청하는데 시간이 걸린 것이고, 이 사이에 심정지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환자가 방역당국이 선정해준 병원이 아닌 119에 신고한 것으로 나타나 119 대원들이 재택치료 환자라는 것을 인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재택치료를 선택한 환자들에게 이송의료기관 및 이송체계에 대한 상세한 안내도 개선돼야 할 것으로 논의된다.

사망한 환자가 방역당국으로부터 자신이 응급상황일 때 치료받을 병원전화번호를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달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지정된 이송의료기관이 아닌 119로 전화를 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중대본 관계자는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병원을 알려주고 있는데, 환자분이 119로 전화를 했고, 119에서는 일단 출동을 해서 보니까 그것이 일반인이 아닌 코로나19 재택치료 확진자로 판명이 된 경우"라고 설명했다.

박진규 의협 의무 부회장은 "재택치료 환자에 대한 방역당국 및 소방청 등과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고,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 사망한 환자는 백신 미접종자이고, 고령에다가 무증상이었지만, 1주일 전에 호흡곤란이 있어 위중증으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다"며 "재택치료를 원했더라도 비대면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재택치료 대상자를 제대로 분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 발생에도 중대본은 재택치료 확대에 대해선 ‘변함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지금은 격리치료가 우선으로 돼 있지만 앞으로는 재택치료가 마련돼 일상회복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송체계 정비 및 재택치료 환자에 대한 방역당국 간 정보 공유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박 부회장은 "119 구급대에서 출동을 했어도 재택치료 환자라는 것을 미리 알았다면 보다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핫라인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의사가 아무리 비대면으로 환자상태를 확인하더라도 환자가 증상을 정확하게 설명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택치료를 원하는 환자에게 증상 악화 시 대처방안을 더 자세하게 안내해야 하고, 해당 이송의료기관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