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시범아파트 등 9곳 정비사업 가속화…'신속통합기획' 추가 적용

서울 여의도 시범아파트 등 9곳 정비사업 가속화…'신속통합기획' 추가 적용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1.18 17: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제공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서울시가 재개발 및 재건축 지역 정비사업에 속도를 낸다.

18일 서울시는 주민들이 요청한 9개 재개발‧재건축 지역에 ‘신속통합기획’을 추가 적용한다고 밝혔다. 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면서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담보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지는 신당동을 포함한 총 9곳(신정동‧구로‧여의도‧대치‧송파‧미아 등)으로 지난 8월부터 기존에 정비계획을 수립(변경)하는 단지를 대상으로 수시접수를 받았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 주도 개발에 공공이 서포터가 돼 정비계획 수립 초기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다.

이로써 ‘신속통합기획’ 적용 지역은 ‘신림1구역’ 등 기존 11곳에 더해 총 20곳으로 확대된다.

시는 현재 시범사업 4개소와 본 사업 7개소를 합쳐 총 11곳에 신속통합기획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신규 추가된 9개 지역은 2종7층 등 그동안 경직된 도시계획 규제의 적용을 받거나 지구단위계획과의 정합성 문제, 주민갈등 등으로 오랜 기간 사업이 정체됐던 곳들로, 신속한 사업추진을 원하는 개발의지가 큰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시계획 기준을 적용하고 사업기간을 대폭 단축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신속통합기획(안) 마련에는 통상 6개월 내외의 기간이 소요된다. 다만 대상지 면적,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후 정비계획이 입안되면 도시계획위원회 특별분과(수권), 건축‧교통‧환경 통합심의를 거쳐 사업계획이 확정된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