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추적]윤미향·정의연 뒤에 어른거리는 NL의 그림자

[심층추적]윤미향·정의연 뒤에 어른거리는 NL의 그림자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5.22 17: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캐면 캘수록 나오는 고구마 줄기

▲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국회의원도 아니고 당선인 신분임에도 여의도 정치권을 넘어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킨 인물이 또 있을까 싶을 만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해 30년간 부단한 활동과 헌신을 해왔던 윤미향 당선인이기에 그를 둘러싼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윤 당선인을 도마에 올린 건 윤 당선인과 30년 동안 동고동락 해온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였다.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30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2015년 한일협정 당시에도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데 윤미향 대표만 알고 있었다’, ‘성금이 피해자들을 위해 쓰인 적이 없다’ 등 윤 당선인과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후원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이 제기됐고, 여기에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와 전액 현금으로 집을 샀던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캐면 캘수록 의혹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딸려 나왔던 ‘조국 사태’ 때와 유사한 파장이 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윤 당선인의 남편이 류경식당 탈북 종원들에게 재월북을 회유했고 이들에게 후원 명분의 돈을 줬다는 보도까지 전해졌다. 이를 두고 일부 온라인상에선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 후원을 명목으로 모금한 기부금이 ‘NL(National Liberation, 민족해방)계열’ 조직으로 흘러들어간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더퍼블릭>이 윤미향 사태를 계기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정의연과 NL의 상관관계에 대해 짚어봤다.

“반일단체는 회계부정해도 괜찮나?”

탈북자 월북 회유?…후원금 출처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통해 국회 입성을 앞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의정활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연일 뉴스의 메인을 장식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윤미향 당선인과 그가 활동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후원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집권세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해 30년간 애써왔던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폄훼·왜곡하지 말라며 엄호에 나섰다. 심지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후원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을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로 치부해 버렸다.

그러나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언론의 의혹제기와 여론의 질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에 부단히 힘써왔던 그들의 활동을 폄훼·왜곡하기 위함이 아니다.

사안의 본질은 그들과 함께 30년을 동고동락 해온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직접 ‘30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2015년 한일협정 당시에도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데 윤미향 대표만 알고 있었다’, ‘성금이 피해자들을 위해 쓰인 적이 없다’고 폭로한데 따른 기부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이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의혹제기에 집권세력이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지난 13일자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언제부터 회계투명성 문제가 친일이 됐습니까? 그럼 일본과 싸우는 단체는 회계부정해도 괜찮다는 이야기입니까?”라고.

자신이 낸 기부금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모금 목적에 맞게 쓰인다면 보다 적극적인 기부를 하겠지만 기부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몰라 기부를 꺼려하는 국민들도 적지 않다.

집권세력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을 반대세력의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 쯤으로 치부하고 적당히 넘긴다면,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아닌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감싸고돈다면 앞으로 제2, 제3의 윤미향·정의연 사태가 연출된 것이 뻔하다.

이렇게 되면 선한 마음으로 기부하려는 사람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투명하게 기부금을 관리하는 모금단체에 피해가 전가될 수밖에 없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모금단체에도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의무화 ‘윤미향 방지법’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및 부정회계 의혹에 대한 대표적 사례는 이렇다.

<조선일보>가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회계사)에게 의뢰해 정대협(정의연 전신) 공시 자료를 분석해 지난 19일 보도한데 따르면, 최근 5년(2015년~2019년) 동안 정대협이 기부금 등으로 벌어들인 수익에서 피해자 복지 사업 등에 쓰고 남긴 돈은 정대협이 금융자산으로 기재한 액수보다 총 2억 6000여만원 더 많았다고 한다.

즉, 회계상으로 2억 6000여만원의 뭉칫돈이 사라졌다는 것.

이에 대해 김경률 대표는 “단순 기재 오류로 보기엔 석연치 않은 정황이 감지된다”며 “횡령을 포함한 범법 가능성도 감안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국민일보> 및 <한국경제> 등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관련한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사회적기업 마리몬드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모두 6억 5400만원을 기부했다고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그런데 정대협이 국세청에 공시한 마리몬드 기부금은 1억 885만원으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마리몬드에서 받은 기부금의 83%에 해당하는 5억 4515만원을 공시에서 누락한 것이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지난해 별세한 김복동 할머니 장례식과 2013년 재일조선학교를 위한 엽서판매, 2014년 길원옥 할머니 유럽방문 경비모금, 베트남 우물 사업 등에서 법인계좌를 놔두고 자신의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모금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윤 당선인은 과거 자신이 매입한 부동산 자금 출처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까지 받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집을 구매할 때마다 기존에 살던 집을 처분하지 않고 또 부동산 담보대출 없이 전액 현금으로 구매했는데, 개인계좌로 모금한 기부금이 유용된 게 아니냐는 의심이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기부금과는 별도로 정부로부터 각종 세제 혜택은 물론 국고보조금을 받아왔다.

국민의 기부로, 국민이 낸 세금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회복 위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던 만큼 투명한 회계처리는 당연한 의무일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야당에서는 국고보조금을 받는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해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한 것처럼 국고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에도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하는 ‘윤미향 방지법’을 거론하고 있다.

‘장군님, 수령님’ 거리며 北 혁명가요 불렀다는 윤미향 남편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의혹이 캐면 캘수록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딸려 나오면서 적지 파장을 낳고 있는 가운데, 주목할 만한 보도가 전해졌다.

윤 당선인과 남편이 류경식당 탈북 종원들에게 재월북을 회유했고, 이들에게 후원 명분의 돈을 줬다는 것이다.

21일자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중국 닝보(寧波) 류경식당 여종업원 12명과 함께 탈북했던 류경식당 지배인 허강일 씨는 2018년 10월 서울 연남동 위안부 쉼터에서 당시 정대협 이사장이던 윤미향 당선인 및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 등과 만났는데 그 자리에서 월북 권유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대협과 민변 관계자들은 허 씨와 탈북 종업원 3명에게 후원을 명분으로 2018년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매달 30만원에서 50만원 가량의 돈을 줬는데, 이들에게 돈을 송금한 민변 소속의 장모 변호사는 허 씨에게 “민변은 돈이 없고, 정부는 당신들을 챙기지 않으니 정대협이 후원금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아울러 허 씨는 두 달 뒤인 2018년 12월 윤 당선인 남편 김삼석 씨로부터 연락을 받고 탈북 종업원 3명과 함께 경기도 안성 위안부 쉼터에서 정대협 관계자와 양심수 후원회 회원들을 만났다고도 했다.

김삼석 씨 등은 탈북 종업원들에게 북한 행사에 참가했던 사진을 보여주거나 ‘장군님’, ‘수령님’ 등의 단어를 수시로 쓰면서 북한의 혁명가요를 불렀다는 게 허 씨의 주장이다.

허 씨는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쉼터에 탈북 종업원들이 갔을 때 찍은 사진과 민변 소속의 장 변호사로부터 송금 받은 계좌내역을 공개했다.

다만, 허 씨에게 돈을 송금한 장 변호사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 복수의 매체를 통해 돈은 허 씨가 먼저 빌려달라고 했고, 정대협 후원금이 아닌 본인의 돈이라고 주장했다.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회유했다는 허 씨의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이석기와 윤미향 남편 그리고 NL

‘통진당’과 연관된 전·현직 인사들

이석기-尹 남편-매제-이규민의 공통분모

이 같은 보도가 전해지자 일부 온라인상에서는 윤미향 당선인 측이 위안부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탈북자들을 위안부 쉼터로 초청한 것도 문제지만,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 후원을 명목으로 모금한 기부금이 ‘NL(National Liberation, 민족해방)계열’ 조직으로 흘러들어가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탈북 종업원들 앞에서 ‘장군님’, ‘수령님’ 등의 단어를 수시로 쓰면서 북한의 혁명가요를 불렀다는 윤 당선인의 남편 김삼석 씨는 ‘남매간첩단 사건’ 당사자다.

김 씨와 그 여동생은 반국가단체인 한통련(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에 국내 동향이나 군사기밀이 담긴 문서 등을 넘겨준 혐의로 지난 1994년 10월 대법원에서 각각 징역 4년과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김 씨 남매는 2014년 재심을 청구했고, 2017년 5월 대법원은 김 씨 남매가 한통련에 기밀을 넘긴 혐의가 없다는 취지로 일부 무죄판결을 내렸으나, 두 사람이 한통련 의장 등을 만나고 금품을 받은 사실은 여전히 유죄로 인정된다며 김 씨에게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NL계열 운동권 출신으로 알려진 김 씨는 현재 내란음모죄로 복역 중인 통합진보당 이석기 전 의원과 선후배 사이다.

이석기 전 의원의 블로그에는 지난 2012년 12월 정대협 2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사진이 게재돼 있는데, 이 중에는 김 씨와 악수하는 사진도 올라와 있다. 해당 사진에는 ‘학교 후배인 김삼석님과의 조우’라는 설명이 덧붙여 있다.

공교롭게도 이 전 의원은 김 씨 여동생의 남편 최모 씨와도 인연이 있다. 2006년 일심회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최 씨는 통진당 정책기획실장으로 근무했다.

이석기 전 의원과 윤 당선인의 남편 김삼석 씨, 김 씨의 매제인 최 씨 이 세 사람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 출신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이 전 의원을 비롯한 한국외대 출신들이 ‘경기동부연합’의 주축이었는데, 경기동부연합은 NL인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 지역 지부 중에서도 강한 친북 성향을 띤 것으로 유명하고, 특히 이 전 의원은 경기동부연합의 전설 같은 존재로 알려져 있다.

윤미향 당선인 측에 안성 쉼터를 중개한 민주당 이규민 당선인(경기도 안성)도 NL 계열 운동권 출신이다. 이 당선인은 1991년 이적 단체인 ‘반미구국전선’을 조직한 혐의로 1년 6개월의 실형을 확정 받았다가 이후 특별 복권됐다.


▲ 통진당 이석기 전 의원 블로그


류석춘 “정대협 핵심은 통진당 간부들”…윤미향 “근거 없는 얘기”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지난해 9월 19일 강의 도중 ‘일본군 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해 ‘위안부 망언’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류석춘 교수는 망언 논란을 빚은 해당 강의에서 이런 말도 했다.

“정대협 핵심 간부들이 통진당 간부들이다. 정대협이 정말 순수하게 위안부 할머니들 위하는 단체가 아니고, 대한민국 망가뜨리려는 단체다. 그 단체가 북한과 연계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석기 같은 인간은 북한 앞잡이인데, 북한 추종하는 사람들이 외연을 넓히기 위해서 청년들 의협심에 불 지르려고 정대협이란 단체를 만들어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류 교수의 이 같은 발언에 당시 정의연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당선인은 나흘 뒤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사실은 정대협의 핵심 간부들 중에 통진당 간부들이 아무도 없다. 어떤 근거에서 정말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 알 수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현재 정의연 이사로 활동하고 방용승 전북겨레하나 공동대표의 경우 통진당 전북도당 위원장을 지냈고, 2012년 19대 총선에서 통진당 간판을 달고 전주 덕진 지역구 후보로 출마한 바 있다.

정대협 초기부터 실무를 맡아온 것으로 알려진 손미희 전 정대협 대외협력위원장(현 우리학교와아이들을지키는시민모임 공동대표)는 2012년 3월 통진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고, 2014년 12월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을 앞두고는 해산 반대 1인 시위를 하기도 했다.

정대협 생존복지위원장을 지냈고 정대협 이사로 등재돼 있는 정태효 현 기독여민회 회장은 통진당 해산 반대를 줄곧 주장해온 인물로 알려졌다.


▲ 정의연 홈페이지


검찰 수사 결과가 주목되는 이유

▶윤미향 당선인의 남편 김삼석 씨가 류경식당 탈북 종원들에게 월북을 회유한데 이어 정대협이 이들에게 후원을 한 의혹 ▶김 씨와 이석기 전 의원, 김 씨 여동생의 남편 모두가 경기동부연합의 주축인 한국외대 동문이며 그리고 윤 당선인에게 안성 쉼터를 중개한 이규민 당선인 또한 NL계열 운동권 출신이라는 점 ▶정의연에서 활동하는 전·현직 인사들이 순수 NL계열 종북 정당으로 지목된 통진당과 연관된 정황까지.

일부 온라인상에서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 인권 및 명예회복을 명목으로 모금한 기부금이 NL계열 조직으로 흘러들어간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본지>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러한 의구심에 대한 정의연 측의 반론을 듣기 위해 홈페이지에 기재된 메일로 반론을 요청했으나 끝내 답변은 오지 않았다.

일각의 의심대로 정의연이 모금한 기부금이 NL계열 조직으로 흘러들어갔다고 단정 지을 순 없다. 당초 의혹처럼 윤미향 당선인의 기부금 유용 및 정의연의 부정회계 또는 정의연 주장대로 회계상의 오류일 수 있다.

무엇이 진실인지는 검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날 것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 오후 5시부터 21일 오전 5시 30분까지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을 압수수색했고, 이튿날도 오후 2시 30분부터 4시까지 마포구 연남동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 ‘평화의 우리집’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 수사 결과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기부금 유용 및 부정회계가 드러날 경우 그에 합당한 죗값을 치르면 되고, 국고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들도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하는 ‘윤미향 방지법’을 적용해 제2, 제3의 윤미향·정의연 사태를 방지하면 된다.

회계상 오류로 확인되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정당성을 인정받은 만큼, 더 이상 시비가 걸릴 일은 없을 것으로 것이고 기부금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일각의 의심이 의심이 아니라 사실로 드러날 경우 범국민적 배신감에 상상 그 이상의 파장이 일지 않을까 우려된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