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의전 특혜 의혹’에 ‘혜경 궁 김씨’까지 클라스가 다른 '김혜경 리스크'…'이재명, 최대위기'

‘공무원 의전 특혜 의혹’에 ‘혜경 궁 김씨’까지 클라스가 다른 '김혜경 리스크'…'이재명, 최대위기'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1.31 1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의 아내 김혜경 씨가 공권력을 자신의 사적 심부름에 사용했다는 이른바 ‘공무원 불법 의전(儀典) 특혜 의혹’ 의혹과 관련해, 야권에서는 “배우자 검증 주장한 김혜경 씨, 본인의 ‘중전마마 놀이’에 대한 해명부터 하라”고 목소리를 냈다.

또 국민의힘 측은 김혜경씨의 검증과 더불어 혜경궁 김씨 의혹을 소환해 내며, 후보자 및 배우자 검증에 날을 세우기도 했다.

사건의 전말

지난 28일 SBS는 지난해 초부터 경기도청 비서실에서 근무하다 퇴직했다는 전직 비서 A씨의 주장을 인용해 김씨의 ‘공무원 사적 이용 의혹’을 보도했다.

당시 A씨는 텔레그램 대화를 통해 배씨의 지시를 받고 사모님(김혜경씨)‘ 약(호르몬약)을 대리 처방·수령해 전달하는 등을 수행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해 A씨는 “일과의 90% 이상이 김 씨 관련 자질구레한 심부름이었다”고 SBS에 설명한다.

아울러 A씨는 자택 앞에 음식 심부름을 한 사진도 TV조선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개했으며, 이와 관련해선 “배 씨(자신에게 일을 시키는 상관)가 ‘넌 배달의 민족’이라고 불렀다”며 “자신이 이 후보나 가족 앞에 나타나면 배씨에게 크게 혼났다”고 밝혔다.

국힘 “李,대통령 후보의 배우자 검증 必”

▲이미지-연합뉴스

이에 해당소식을 접한 국민의힘측은 이 후보 측에 즉각 ‘불법 특혜의전’이라며 철저한 감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허정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근부대변인인 31일 논평을 통해 “배우자 검증 주장한 김혜경 씨, 본인의 ‘중전마마 놀이’에 대한 해명부터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허 대변인은 후보자의 배우자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열거하기 시작했다.

그는 “어제 이재명 민주당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라는 큰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배우자는 무한 검증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말이야 백번 옳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그렇다면 김 씨는 최근 남편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경기지사 시절 배우자로서 권력을 사유화하며 전담 수행공무원을 두고 대리 약 처방, 음식 배달, 옷 정리 등 사적인 일을 시킨 것에 대해 해명부터 하는 게 순서 아니냐”며 “더구나 이 사실이 폭로된 게 다른 사람도 아닌 사적 심부름 등을 했던 당사자 공무원의 양심선언이라면 부인할 수도 없는 사실”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김 씨는 유체이탈 식으로 남 얘기하듯 대통령 후보자 배우자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만 강조했다. 내로남불도 이런 내로남불이 없다.

나아가 “이 정도면 수많은 비리 의혹이 드러나도 거짓말로 일관하고 같이 일했던 사람들이 죽어나가도 눈도 깜짝 안 하던 이재명 후보와 부창부수(夫唱婦隨)”라며 “이 후보가 부인 김혜경 씨에게 법적 근거도 없이 경기지사 배우자라는 이유로 권력을 사유화해 5급 공무원을 사적으로 부리게 하는 등 국무총리급 의전을 받도록 한 것은 혈세 낭비는 물론 직권남용의 범법행위이자 도민에 대한 배신행위다”라고 날을 세웠다.

김혜경, '공무원 특전 의혹'에 재소환 된 ‘혜경궁 김 씨’ 사건?

▲이미지-인터넷커뮤니티

그러면서 허 대변인은 김혜경씨 관련 ‘혜경궁 김 씨’관련 사건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혜경궁 ‘김 씨’ 사건은 현재 검찰측에서 기소중지된 상태며, 아직까지도 진상규명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받는 김 씨의 대표 의혹이다.

허 대변인은 “김혜경 씨는 ‘혜경궁 김씨(@08__hkkim)’ 논란으로 선거법 위반의 중심에 섰을 뿐만 아니라 이 후보의 형과 형수 욕설 논란 등에도 빠지지 않는 등 대통령 배우자로서의 도덕성과 자질에도 많은 의문을 남긴 사람”이라며 “김혜경 씨는 타인에 대한 검증 주장에 앞서 본인이 중전마마처럼 불법 의전을 받고 공무원을 몸종 부리듯 한 행위에 대한 명확한 해명부터 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미지-인터넷커뮤니티

혜경궁 김 씨 논란을 다시한번 짚어보자면, 사건은 지난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불거졌다.

2018년 4월 8일 이재명 후보의 경쟁자였던 전해철 경기지사 예비후보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주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이후 2018년 11월 경찰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를 김혜경 씨라고 잠정 결론 내리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 수사 결과 김씨는 2013년부터 ‘@08_hkkim’ 트위터 계정을 사용하면서 이 후보를 적극 지지하고, 이 후보와 경쟁관계에 있는 정치인 등을 비난하는 글을 올려온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그간 트위터에 올라온 4만여건의 글을 전수 분석해 소유주 정보를 파악했고, 이중 이 트위터에 글이나 사진이 올라온 직전과 직후 같은 사진이 김혜경 씨의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사실을 다수 확인했다.

하지만 검찰의 판단은 달랐다.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은 2018년 12월 경찰의 기소의견을 수용하지 않은 않고 ‘불기소’ 처분을 내린 것이다.

당시 검찰은 여러 정황과 사실관계를 종합해볼 때 김씨가 이 계정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라고 단정할만한 증거가 부족하다고 봤다.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서 김씨 신상정보와 일치하는 글이 발견됐지만 그렇지 않은 글도 존재하고, 특정 글을 리트윗한 시각과 김씨가 유사한 글을 카카오스토리에 올린 시각이 비슷한 사례도 있지만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무엇보다 결정적 단서인 김씨 휴대폰 확보와 미국 트위터 본사에서의 계정 주소 확인에 실패했다.

당시 검찰은 “김씨가 해당 트위터의 계정주 또는 사용자라거나 트위터에 (소송이 제기된)해당 글을 게시하거나 게시하는데 관여했다고 단정하기가 어려워 혐의 없음 처분을 내렸다”며 “성명불상자(해당 계정 실소유주)는 소재가 확인될 때까지 기소중지 처분한다”고 했다.

즉, 김 씨가 트위터에 글을 게시하거나 게시하는데 관여했다고 단정하기 어려워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지만, 성명불상자인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주에 대해선 소재 확인 때까지 기소중지 처분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검찰이 보강 수사를 통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주를 확인하게 될 경우 기소로 이어질 여지가 남아있는 상태다.

▲이미지-인터넷커뮤니티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