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김용선 교수, 제12기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 과학자 선정

세종대 김용선 교수, 제12기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 과학자 선정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4.20 17: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 김용선 교수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세종대학교는 물리천문학과 김용선 교수가 포스코청암재단이 지원하는 ‘제12기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 과학자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국내 대학 및 연구소에서 기초·응용 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를 선발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포스코청암재단은 펠로십 사업에 선정된 신임 교수에게 2년간 총 1억 원을 지원한다. 신임교수 과정은 총 166명이 지원했으며 8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김 교수가 진행하는 연구 주제는 ‘시간투영검출기를 이용한 희귀 핵구조 탐사’이다.

연구 내용은 핵 내부에 형성되는 alpha-cluster 측정과 소립자들이 만들어내는 상호작용 분석이다. 김 교수는 중이온 가속기 충돌 실험에서 생성되는 입자를 관측할 수 있는 최신 검출기를 만들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 거대 입자가속기가 없어 과학자들이 외국 연구소에서 실험하고 있는 만큼 국내 최초 한국형 가속기를 이용한 이번 김 교수의 연구는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김 교수는 “펠로십 사업의 과학자로 선정돼 원하던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이번 연구를 통해 빅뱅 직후 초기 원자핵들의 생성 프로세스에 관한 미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세종대학교]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