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회장, 내부정보 이용 혐의로 고발…"책임경영 위한 것" 반박

포스코 최정우 회장, 내부정보 이용 혐의로 고발…"책임경영 위한 것" 반박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1.03.09 17: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통해 자사주를 매입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가운데, 포스코 측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9일 금속노조·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참여연대는 최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는 최 회장 등 임원들이 지난해 4월 10일 포스코가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수 계획을 의결한 뒤,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 전인 3월 12일부터 27일가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 9209주(32억6천만원·기준가격 17만원)을 취득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서 이들 단체는 "회사는 당시 임원들이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항변하나, 임원 64명이 특정 시기에 조직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했고, 매수 수량도 사전 공모한 것처럼 100∼300주 내외로 유사하다"면서 "포스코는 연이은 산업재해 사망 사고로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데, 순이익 1조원을 산재 예방에 사용하는 것이 사회적 위치에 부합함에도 임원들은 자사주 매입을 앞두고 개인적인 사익을 실현한 것"이라며 수사를 촉구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서 포스코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입장 자료를 통해서 "지난해 3월경 임원들의 주식 매입은 당사 주가가 연초 대비 42%나 금락하게 되자 임원들이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돼 주가가 급락하자, 국내 주요 기업 임원들이 책임 경영을 위해서 자기회사 주식 매입 발표가 이어졌었고 포스코 임원들 역시 같은 이유로 주식을 매입했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주가 저평가 해소 목적으로 장기 기관투자가들이 자사주 매입을 지속해서 요구하기도 했다"면서 "과도한 주가 급락에 따라 4월 10일 긴급하게 임시이사회에 부의돼 최종 결정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한 포스코는 "임원들의 주식매입 시점이 자사주 매입에 대한 구체적인 의사 결정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해당 정보를 전달받은 바도 없다"면서 "임원들의 회사 주식매입과 회사의 자사주 매입은 전혀 관계가 없으며, 임원들은 당시 매입한 주식을 현재까지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사 임원들은 향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생각이며, 신속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