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을왕리·해운대 포르쉐 사고…노웅래 “국민 모두가 묻지마 살인에 노출…시동잠금장치 제도 시급”

인천 을왕리·해운대 포르쉐 사고…노웅래 “국민 모두가 묻지마 살인에 노출…시동잠금장치 제도 시급”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16 17: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최고위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인천 을왕리에서 음주운전 역주행으로 치킨 배달을 하던 50대 가장이 숨졌고, 부산 해운대에선 대마초 흡입자가 7중 추돌사고를 낸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최고위원은 16일 “이 정도면 국민 모두가 묻지마 살인에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우려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밝히며 “정상주행을 해도, 가만히 정차해 있어도, 심지어는 인도에 있는데도 사고를 피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최고위원은 “음주운전 처벌 수위를 높인 윤창호법이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오히려 올해 상반기 음주운전 건수는 8579건으로 지난해 10.8% 증가했다”며 “음주운전 재범률도 44%나 된다. 보다 강력한 현실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어 “음주운전 경력자의 자동차에 음주 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장치를 의무로 부착하는 음주운전 시동 잠금장치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경우에는 5개 주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이 같은 제도를 시행중”이라며 “이로 인해 지난해까지 230만 건 이상의 음주운전 시도를 막았다고 한다. 도로 위의 살인자를 막기 위한 시동잠금장치 제도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