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기업은행이 적극 판매한 디스커버리 펀드 대표에 영장 신청…국힘 “文 정부 핵심 장하성과 연관”

경찰, 기업은행이 적극 판매한 디스커버리 펀드 대표에 영장 신청…국힘 “文 정부 핵심 장하성과 연관”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5.10 17: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지난 4월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직접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경찰이 2562억원 상당의 피해를 야기한 디스커버리 펀드 사기 사건 관련,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한데 대해, 국민의힘은 10일 “그(장하원 대표)는 장하성 주중국 대사이자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동생”이라고 꼬집었다.

이유동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와 같이 꼬집으며 “경찰은 정권 눈치 보기 수사를 더 이상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앞서 장하원 대표는 2016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를 설립, 디스커버리 펀드를 출시했고, 해당 펀드는 ‘장하성 동생 펀드’라는 입소문과 함께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이 적극적으로 판매했으나 2019년 4월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했다.

장 대표는 펀드 부실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이를 숨긴 채 펀드를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6일 장 대표와 회사 임원 1명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서울남부지검은 법원에 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유동 부대변인은 “디스커버리 펀드 사기 사건은 피해자가 200명이나 발생한 중대한 민생 범죄 사건”이라며 “실제 사건이 발생한지 3년이 지났고, 내사를 개시한 지도 1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질타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이런 중요한 사건을 질질 끈 경찰은 비판을 피할 수 없고, 더군다나 이 사건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사인 장하성 중국 대사와도 연관돼 있다”면서 “디스커버리에 장하성 대사가 동생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나아가 “결국 경찰은 문재인 정권 실세가 엮여 있는 사건에 대해 정권이 교체되는 시점에서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이에 경찰은 문재인 정권 눈치와 대선 결과를 보고 수사해온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지난 9일 국민들의 반대 속에 결국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이 정식 공포됐는데, 경찰 수사 역량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됐고, 경찰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지게 됐음은 물론”이라며 “검수완박으로 인한 국민의 우려 속에 경찰이 권력의 눈치를 보며 수사를 미진하게 한다면 선량한 국민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이번 디스커버리 펀드 사기 사건을 그 어느 때보다 엄정하게 수사해 그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며 “그래야만 지금까지 국민들이 가졌던 경찰 수사에 대한 불신을 떨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