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사실 아니라는 남인순…野 “남인순에게서 풍겨오는 윤미향의 향기”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사실 아니라는 남인순…野 “남인순에게서 풍겨오는 윤미향의 향기”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1.05 18: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5일 “피소사실을 유출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남인순 의원의 이 같은 주장에 야당은 “남인순에게서 윤미향의 향기가 풍겨온다”고 맹비난했다.

남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난 12월 30일 서울북부지검 발표 이후 제가 ‘피소사실을 유출했다’는 보도가 이어졌지만 저는 피소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유출한 바 없다”면서 “작년 7월 24일 (민주당)최고위원회 공개회의를 통해 이점을 밝힌 바 있고, 이와 관련해 달라진 사실은 없다”고 했다.

남 의원은 “검찰 발표자료에서도 ‘박원순 전 시장이 특보 갑(甲)을 통해 최초로 정보를 취득한 시점은 피해자의 고소장 접수 이전이고, 박원순 전 시장과 특보 갑(甲)은 고소 이후에도 고소여부 및 구체적인 고소내용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나와 있다”며 “제가 피소사실을 유출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남 의원은 다만, “(지난해)7월 8일 오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로 ‘박원순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 있느냐?’라고 물어본 것인데, 구체적인 내용이나 사건의 실체에 대해 전혀 들은 바가 없기에 이렇게 질문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깊은 고통에 공감하며 위로 드리고 일상이 회복되길 바란다”며 “이 일로 오랫동안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남 의원은 이 같은 주장에 야당은 한 목소리로 맹비난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몰랐다’, ‘사실이 아니다.’ 긴 침묵을 깨고 일주일 만에 입을 연 남 의원의 해명은 철저한 부인이었다. 국민들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유출시킨 것이 다름 아닌 여성단체이며, 그 중심에 남인순 의원이 있었다는 사실에 큰 충격과 분노를 느꼈다”면서 “애초 ‘피해 호소인’이라는 가해자 중심의 단어를 주창하고, 민주당 여성 의원들에게 이 개념을 밀어붙인 이 역시 남 의원이라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남 의원은 과거 안희정 전 지사의 미투 사건 당시에는, 수사가 시작하기도 전에 안 전 지사의 행동을 범죄로 규정하고,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말했었다”며 “하지만 2년이 지나서는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부르며 2차 가해의 중심에 섰다. 그리고 그것도 모자라, 수사 기밀 사항을 서울시에 흘렸다는 의혹을 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과 수사당국은 흐지부지 마무리된 박 전 시장의 의혹 사건과는 별도로 수사 정보 유출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수사 정보 유출은 그 자체로 사건 은폐와 수사 방해 시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윤리문제를 넘어 법적인 문제로 귀결될 것”이라 꼬집었다.

그러면서 “남 의원은 1989년 인천여성노동자회 활동을 시작으로 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 사무국장과 상임대표를 지내는 등 여성 인권운동가로서 이력을 쌓아 국회의원이 됐는데, 이제 그 근본이 무너진 것으로, 남 의원은 석고대죄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남 의원이 위원장인 젠더폭력TF를 해체하고 당 차원의 진솔한 사과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도 논평에서 “남인순에게서 풍겨오는 윤미향의 향기”라며 “과거 한국여성단체연합의 대표자였고 현재 민주당 국회의원으로서 젠더 폭력 대책위원장인 남 의원이 성폭력 피해자가 고립되지 않도록 힘써야 할 책무를 짊어진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 피소 사실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로부터 전달받고 자신의 보좌관이었던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를 거쳐 박 시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안 대변인은 “피해자 보호나 연대는커녕, 성추행 피해 여성이 상담한 내용을 가해자 측에 흘리고, ‘피해 호소인’이라는 해괴망측한 단어를 만들어 본질을 흐리게 하는 등 위선적 작태를 보였던 남 의원은 서울 북부지검 조사 발표 이후에 수일 째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오늘 ‘당시 박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그저 젠더 특보에게 물어봤을 뿐’이라는 어설픈 해명을 내놓았다”며 “성추행 사실은 알았으나 피소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이야기인가. 두 번 다시 여성인권보호 운운하며 국민을 기망하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그동안 여성 인권 운동의 선구자인 척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하며 매스컴에 화려하게 등장하곤 했던 남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시절 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하여 밥벌이 수단으로 삼은 윤미향 의원과 마찬가지로 권력에 빌붙어 자신의 출세와 부의 축적에만 몰입한 전형적인 정치꾼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민주당을 겨냥해서는 “특정 시민단체는 사회 이슈로 분란을 만들어 사익을 꾀하는 이익단체로 변질되었고 그 대표자들은 정권과 결탁해 정치권으로 입성하는 발판이 되어버린 지금, 민주당은 뻔뻔함과 여러 의혹들로 국민께 정치 혐오감을 유발하는 여당 내 국회의원들을 즉시 퇴출시킴이 옳은 처신일진대, 어떤 생각으로 이를 좌시하는지 묻고 싶다”며 “권력에 기생하여 본분을 잊은 시민운동 단체와 잿밥에만 관심 있는 특정 대표자들의 욕망을 교활하게 활용한 현 정권은 매관매직을 일삼아 무능하고 가증한 의원들의 집합소를 키워나간 패착을 국민께 자복하고 시인함이 도리”라고 다그쳤다.

그러면서 “내 편이라는 이유만으로 감싸기 급급한 정권의 반사회적. 반민주적 행위는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정의로운 국민이 역사 앞에 단죄할 것임이 자명한 만큼, 민주당은 사회적 약자와 여성을 이용해 정치적 욕망을 채우기에 급급했던 어용 인권운동가 일색인 소속 의원들에 대하여 빠른 입장 정리를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