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선대위 사퇴 결정…“尹과 상관없이 내가결정”

이준석, 선대위 사퇴 결정…“尹과 상관없이 내가결정”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2.21 18: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갈등을 겪고 있는 조수진 선대위 공보단장이 오후 국회 당 대표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단 하나의 미련도 없이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사퇴에 따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리더십 문제가 지적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엔 “윤 후보와 상의한 것이 아닌, 오로지 저 자신의 뜻”이라며 윤 후보와의 문제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21일 오후 4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할 수 있다면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를 바로잡으려는 적극적인 행위 없이 당 대표를 조롱하는 유튜브 링크를 언론인에게 보냈다는 해명 아닌 해명을 확인하는 순간 확신이 들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울산의 회동이 누군가에겐 그래도 대의명분을 위해 할 역할을 해야겠다는 책임감을 안겨줬다면, 일군의 무리에게는 얼렁뚱땅 일을 마무리했으니, 앞으로는 자신들이 마음대로 하고 다녀도 지적받지 않을 것이라는 잘못된 자신감을 심어준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이때다 싶어 말을 얹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보면 이런 모습이 선거기간 내내 반복될 것이라는 비통한 생각이 들었다”라며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홍보미디어총괄에서 진행한 모든 사안에 대해 이 대표는 “승계해도 좋고 폐기해도 좋다. 단 하나의 미련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지는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조수진 최고위원이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는 질문을 받고 이 대표는 “관심 없다. 사과 받아들일 생각 없다”라고 짧게 답했다.

조 의원과의 갈등으로 선대위 탈퇴를 선언한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와 소통했는지, 조수진 최고위원과의 갈등으로 직을 내려놓는 것은 과도하다는 일각의 비판에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비판은 감수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수진 단장이 본인은 후보의 뜻을 따른다고 했는데, 이렇게 사태가 커질 때까지 조수진 단장이 후보와 상의했는지, 윤 후보가 조수진 단장에 어떤 명을 내렸는지 궁금하다”고 조 의원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조 최고위원이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고도 전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 구성 전권은 후보가 책임 지는 것이고, 그 안에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도 “어제 선대위에서는 관계자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가장 최근의 중차대한 사안을 논의하자는 제 제안은 거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심지어 공보단장(조수진)은 후보의 이름을 거론하며 굉장히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며 “지시를 듣지 않겠다고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고, 그에 대한 어떠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 선대위는 이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저는 의지와 달리 제 역할이 없기 때문에 보직을 사퇴하기로 했다”고 재차 설명했다.

다만, 이 대표는 윤 후보와의 갈등으로 사퇴한 점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사퇴로 인해 윤 후보의 리더쉽이 도마에 오를 수 있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사퇴하는 것은 제가 하고 싶으면 하는 일” 이라며 “그것(선대위 사퇴)은 후보와 상관없는 일” 이라고 했다.

한편, 이 대표의 사퇴를 촉발시킨 것으로 여겨지는 조 최고 위원은 전날(20일) 지인들에게 '이준석 황당한 이유로 난동! 정신 건강 우려된다! 지금이라도 사퇴 시켜야! 그게 안 되니 답은 탄핵!'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유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영상에는 이 대표가 한 인터넷 언론사에 기사 삭제를 요구했고 정신 건강이 우려되니 탄핵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담겨 있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