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료 폭탄' 사전에 막는다...온라인으로 사용량ㆍ요금 실시간 확인

'전기료 폭탄' 사전에 막는다...온라인으로 사용량ㆍ요금 실시간 확인

  • 기자명 이형필
  • 입력 2019.06.14 18: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폭염으로 주택용 전기요금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자가 직접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온라인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한국전력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전기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자들은 당월 전기요금과 사용량을 청구서를 통해 나중에 확인해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할 때 전기료 폭탄 때문에 불안해야 했다.

 

소비자단체 E컨슈머가 지난 3월 진행한 '전기료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78.4%)이 전기요금과 사용량을 청구서로 사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모바일 앱 '스마트 한전'과 인터넷 '한전 사이버지점'에 접속해 계량기에 표시된 현재 수치를 입력하면 월 예상사용량과 전기요금을 자동으로 도출되는 방식이어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기 사용 추이는 직전 3개월 사용량을 토대로 계산되며, 예상 전기료는 사용량에 따른 주택용 저압기준을 통해 산출된다.

 

이번 전기요금 미리보기 서비스는 아파트 개별세대 등 주택용 전력을 사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된다.

 

한전 관계자는 "간단한 접속과 수치 입력으로 이번 달 예상 사용량과 요금을 알 수 있다"며 "사용량 추이와 과거 사용량과의 비교 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전기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전은 세대별 계량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다.

더퍼블릭 / 이형필 phille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