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작년 서울 택배량 27% 증가...건강·식품 급증

코로나19로 인한 작년 서울 택배량 27% 증가...건강·식품 급증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6.21 18: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서울시내 택배 물동량이 전년 대비 약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연구소와 함께 데이터 분석 작업을 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작년 서울 시내 관내 택배 물동량은 전년과 비교해 26.9%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손소독제, 마스크 등 생활·건강 분야가 52%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비대면 언택트 정책으로 인해 식품(46%), 가구·인테리어(39%)가 뒤를 이었다.

반면에 전년 대비 택배 물동량이 유일하게 감소한 항목은 출산·육아용품으로 19% 줄었다.

이러한 결과는 서울시의 출산율 저조와 맞물려있다. 서울시는 2019년 0.72명에서 2020년 0.64명으로 출산율이 10.5% 감소함에 따라 출산·육아용품의 감소가 있었다고 추정했다.

지역과 관련한 상품품을 분석하면 디지털·가전 분야의 착지 물동량 비율은 용산구>금천구>영등포구 순으로, 도서·음반 분야는 서초구>양천구>강남구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역별 택배상품 데이터로 분석하면 구역별 생활물류 수요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도심 물류 정책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시는 친환경 차량 보조금 산정모델을 만들기 위해 영업용 차량의 배출가스 상황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19~2020년 자동차 검사 데이터도 분석했다.

서울시 등록 차량의 자동차 검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영업용(택시, 버스, 화물 등) 차량의 누적주행거리는 평균 21만~32만km로 일반 차량(평균 10만km)보다 2~3배 긴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택시는 하루 평균 주행거리(240.2km)에서도 일반차량(29.5km)보다 8배 넘게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일일 배출가스 양도 약 7배 더 많았다.

이 결과로 친환경 차량 교체 정책을 추진 시 배출가스 양이 많은 택시 같은 영업용 차량을 우선 고려하면 배출가스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것도 분석했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실행토록 지원하고, 시민들이 접하기 힘든 고품질 데이터를 빅데이터캠퍼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