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베트남 붕앙2 투자결정…與 의원“우리나라 스스로 기후악당 자임한 것”

한전, 베트남 붕앙2 투자결정…與 의원“우리나라 스스로 기후악당 자임한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0.05 18: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5일 이사회를 통해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과 양이원영 의원(비례대표)은 “한전의 붕앙2 석탄발전 사업 투자는 환경적으로 나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어리석은 결정”이라며 석탄화력발전 투자 결정에 대한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이소영 의원과 양이원영 의원은 “국내에서는 미세먼지 등 국민건강과 에너지전환 정책, 그린뉴딜로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면서 해외에는 석탄발전소를 건설하는 모습은 이중적이고 모순”이라며 “이번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 투자 결정은 우리나라가 기후악당임을 스스로 자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의원은 베트남 붕앙2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₂)는 연간 660만 톤, 30년 동안 2억 톤 이상을 배출할 것으로, 이는 우리 정부가 ‘그린뉴딜’ 추진으로 2025년까지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온실가스 1,229만 톤의 16배가 넘는다고 꼬집었다.

이소영 의원은 이날 그린피스와 함께 우리나라 공공기관 등에서 투자한 해외석탄발전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분석해서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베트남 붕앙2 석탄발전소가 가동을 시작하는 202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투자한 해외 석탄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연간 약 1억 7,800만 톤으로 네덜란드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맞먹으며, 전체 발전소가 폐쇄되는 2063년까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45억 9,000만 톤으로 EU 28개 회원국이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총량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투자는 오래된 논란이었다. 한전과 업계에서는 두산중공업과 관련 협력업체의 일거리 등 수익창출을 위해 사업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환경단체를 비롯한 세계 주요 투자자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탈석탄 기조에 맞게 투자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반대 입장이 부딪쳐 왔다.

특히 지난 7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김성환·민형배·이소영 의원이 ‘해외석탄발전투자금지법 4법’을 발의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