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책 표절’ 논란…조광한 “남양주시 성과를 도지사 치적으로 둔갑시켜”

이재명 ‘정책 표절’ 논란…조광한 “남양주시 성과를 도지사 치적으로 둔갑시켜”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7.06 18: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여권 유력 대권주자로 지목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경기도 소재 하천‧계곡 정비사업을 자신의 업적으로 꼽은데 대해,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6일 “우리 남양주시의 성과를 도지사의 치적으로 둔갑시켜 버리는 경기도의 행태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조광한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남양주시의 하천·계곡 정비 사업은 반세기 넘도록 하천과 계곡을 점령한 불법 시설물을 정비하고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휴식처로 만들어서 시민들께 돌려드리는 사업인데, 남양주시는 제가 시장으로 취임한 직후인 2018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하천 불법 정비와 하천 정원화 사업을 추진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조 시장은 “(민주당 경선)TV 토론회에서 이재명 도지사는 상대 후보의 추궁에 마지못해 남양주시가 최초라고 인정했는데, 저를 가장 분노하게 한 일은 문제를 제기한 우리 시 직원들에 대한 보복성 감사”라며 “경기도가 최초라는 보도 자료에 우리 시가 최초라고 댓글을 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조사 명목하에 보복성 감사를 개시하고 이를 여론 조작으로 몰아간 것”이라 지적했다.

조 시장은 이어 “참으로 치졸하고 옹졸하다고밖에 말할 수 없다”며 “본질은 우리 시의 계곡 정비 사업을 경기도가 자신들의 사업인 양 왜곡하고 유포했다는 것”이라 꼬집었다.

또한 “이재명 지사의 사업 추진 방식에도 문제점을 지적해야겠다”며 “우리 시가 하천·계곡 정비를 시작하자 그곳에서 영업을 하던 상인들의 반발이 매우 거셌는데, 저는 대화를 통해서 소통하겠다는 일념으로 16차례에 걸친 간담회와 일대일 면담을 거쳐 2019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상인들의 자발적인 철거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 시장은 “그러나 특별사법경찰을 동원해서 강압적인 방법을 택한 경기도를 보면 가슴이 먹먹함을 지울 수 없다”며 “불법 점유라도 길게는 수십 년간 삶의 터전으로 삼아 장사하던 분들에게 법이 그렇다며 무자비하게 밀어붙이는 행정은 인간미 없는 공권력 집행이자 독재자적 발상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조 시장은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린다면 도지사께서는 제가 표창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하셨는데 사실은 도지사께서 제게 먼저 상을 주신다고 제안하셨지만 그 상을 받으면 제 인품을 떨어뜨리는 것 같아 완곡히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 번은 남양주시와 경기도의 하천·계곡 정비 사업 논란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소상하게 설명 드리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제발 이런 식의 ‘정책 표절’이 재발되지 않는 사회를 소망해 본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