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 pick] 경동건설, 작년 사망사고 은폐 의혹…“사고 재조사 해야”

[2020국감 pick] 경동건설, 작년 사망사고 은폐 의혹…“사고 재조사 해야”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10.15 18: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씨가 추락한 건설현장. 사고 이틀 뒤 현장 상태가 변경돼 사고 정황을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사진제공=유족 측)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지난해 경동건설 건설 현장에서 일어났던 안전사고가 15일 국감에서 다뤄졌다.


해당 사건은 경동건설이 시공하는 ‘문현동 라인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노동자 정씨가 옹벽에 설치된 비계에서 바닥으로 떨어져 사망한 사고다. 

당시 사고의 원인으로 경동건설의 허술한 안전관리가 지목된 바 있다. 여기에 안전규정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은폐했다는 의혹까지 일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었다. 유족 측은 사망원인을 두고 경동건설과 1년째 대립하며 진상규명 촉구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부산 경동건설 시공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하청 노동자가 추락해 숨진 사고 원인이 기관별로 제각각이라며 재조사를 촉구했다.

강의원은 “이 사고는 노동부와 경찰 조사 결과가 다르다"면서 “경동건설이 현장 보존을 어기고 안전조치를 시행한 점, 기관마다 조사결과도 제각각인데 어느 누가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겠냐”며 사고를 허술하게 조사했던 당국을 향해 쓴소리를 가했다.


강의원에 따르면 당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노동자 정씨가 3.8m 높이에서 안전난간 밖에서 비계 바깥쪽 사다리를 밟는 순간 몸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했다. 반면 부산경찰청은 발판이 없는 2단 비계에서 추락 방지 안전고리 없이 철심 제거 작업을 하던 중 4.2m 아래로 추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강 의원은 ”적은 비용으로 안전조치가 가능한데도 이를 지키지 않아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사망 원인에 대한 조사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말했다.

현재 사고와 관련해 경동건설과 하청업체 안전관리자 등 3명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돼 현재 부산지법 동부지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한편 2016년부터 2020년 6월까지 경동건설 산업재해 발생 건수는 총 39건으로 조사됐다. ▲추락 41% ▲부딪힘 15.4% ▲넘어짐 12.8%순으로 재해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는데, 특히 작년 10월에 발생한 추락사고 이후에도 올해 4월에도 추락으로 인한 부상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