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수 의원 "쿠팡 물류창고 순직 사고, 소방청의 '안일한 대응'이 낳은 참사"

서범수 의원 "쿠팡 물류창고 순직 사고, 소방청의 '안일한 대응'이 낳은 참사"

  • 기자명 김영덕
  • 입력 2021.07.08 18: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덕 기자]국민의힘 서범수 국회의원이 소방청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17일 발생한 쿠팡 물류창고 화재로 순직한 故 김동식 대장 사고는 소방청(지휘관)의 섣부른 판단과 안일한 대응이 초래한 인재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8일 서 의원실 보도자에 따르면 소방청이 제출한 ‘상황보고서’ 내용에는 최초 ‘선착대’가 현장에 도착한 후 ‘대응 2단계’를 발령하였지만, 18분 만에 ‘대응 1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이후 관할서인 ‘이천소방서’ 서장이 도착해 지휘권을 넘겨받고, 도착 1시간 38분만에(8시19분) 섣불리 ‘초진’을 판단해 ‘대응 1단계’마저 해제했다.

문제는 ‘대응 1단계’ 해제 이후 故 김동식 대장이 이끄는 화재진압팀을 건물로 진입시켰고, 진입 후 17분만에 故 김동식 대장을 제외한 팀원들은 탈출 했지만, 故 김동식 대장은 탈출하지 못했고 20분 뒤 다시 ‘대응 1단계’로 격상했다.

서범수 의원은 “이번 인재는 불씨가 제대로 꺼지기도 전에 ‘대응 1단계’를 해제해, 안타까운 소방대장을 잃게된 사건”, 이라며 “쿠팡물류 창고는 축구장 15.4배 크기(127,178.58m2)로 소방청 매뉴얼 상으로도 최소 ‘대응 1단계’를 유지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소방청이 제출한 ‘화재대응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등에 관한 지침’에는 화재규모, 출동규모, 긴급 등 기준에 따른 대응 단계만 있을 뿐 상황에 적용할 세부적인 지침이 없는 것이다.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요령이 아닌, 정형화된 규모별 대응 단계 표만 있고 “주관적 판단이 가능함”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서 의원은 “매년 2,000여건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데, 매뉴얼 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에 개탄스러운 마음을 금치 못하겠다”며“차제에 세부적인 화재사고 매뉴얼 구축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이어 서 의원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소방공무원의 사망과 부상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으로써 제도적 문제점을 감시하며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영덕 rokmc3151@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