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치부심’ 위상 추락한 전경련, 尹 정부서 위상 회복 기대감…경제단체 ‘맏형’ 경쟁 뛰어든다

‘절치부심’ 위상 추락한 전경련, 尹 정부서 위상 회복 기대감…경제단체 ‘맏형’ 경쟁 뛰어든다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3.12 19: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 시절 적폐 취급받았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무너진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움직임에 나섰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을 기점으로 지난 2016년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려 비선 단체라는 비난을 끊고 부활의 계기를 엿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961년 삼성그룹 창업자인 고(故) 이병철 회장 등이 주도해 설립한 ‘한국경제인협회’에서 시작된 전경련은 수십 년간 재계의 '맏형' 격으로서 대기업의 소통창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2016년 이른바 국정 농단 사건에 연루되고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문재인 정부에서 외면당했다. 이후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이 탈퇴하면서 규모가 과거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이후 재계의 맏형 역할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맡는 형국이 됐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면서 대한상의의 위상이 높아졌다.

전경련은 이와 같은 암흑기에서도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통해 정책 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경련 내부에서도 새 정부 구성에 맞춰 이미지 쇄신을 위해 단체명 변경, 새 회원사 영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탈퇴한 4대 그룹의 재가입에 힘을 기울이고 부회장단에 2∼3세대와 정보기술(IT) 기업 총수를 합류시키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알려졌다. 지난해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후임으로 아들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부회장으로 합류시킨 것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전경련은 국정농단 사태 후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꾸린 후 '한국기업연합회'로 사명 변경을 시도한 바 있지만 안팎의 여러 사정으로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은 하지 못했다.

11일자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전경련 고위 관계자는 "대한상의는 회원사가 98% 이상이 중소기업이고, 경총은 노사 문제에 특화됐다는 것을 고려하면 대기업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는 실질적으로 전경련이 유일하다"며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어려운 국제경제환경에서 다른 나라와의 비즈니스가 원상회복되려면 전경련이 제 기능을 해야 하고, 그것이 정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기업 자율을 강조하는 윤 후보자가 당선됨에 따라 전경련의 위상도 자연스레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혁신 성장을 이끌어 잠재성장률을 2배로 확대하겠다는 경제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한국 투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기업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대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는 전경련의 위상이 회복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호;]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