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근해어선 자율감척 신청... 3주간 접수

해수부, 근해어선 자율감척 신청... 3주간 접수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1.26 21: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27일부터 2월 16일까지
‘기선권현망어업’ 및 ‘근해장어통발어업’ 업종 추가
해양환경 변화와 수산자원 고갈 등 대응
감척 대상자에 3개년 평년 수익액 90% 지원 등

해양수산부는 2021년도 근해어선 감척대상에 ‘기선권현망어업(멸치잡이)’ 및 ‘근해장어통발어업’ 2개 업종을 추가하고, 1월 27일부터 2월 16일까지 관할 시·도를 통해 자율감척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해양환경 변화와 수산자원 고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근해어업을 살리고, 지속 가능한 어업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제2차 연근해어업 구조개선 기본계획(2019∼2023)」을 발표한 이래 매년 근해어선 감척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다.

 

최근, 멸치권현망 및 근해통발수협에서 수산자원 감소와 소비·수출 부진 및 경영 악화에 따른 어려움으로 감척대상에 추가해 줄 것을 정부측에 요청해 왔으며, 이에 해수부는「연근해어업구조개선법」에 따라 중앙수산조정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2021년 근해어선 감척계획을 변경했다.

 

변경계획에는 기선권현망어업 5선단(25척)이 새롭게 추가되고 근해통발어업 대신 근해장어통발어업 5척이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근해형망어업도 기존 4척에서 5척으로 1척이 추가됐다.

 

감척 대상자에게는 개별감정평가를 통해 3개년 평년 수익액의 90%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선체‧기관‧어구 등의 감정 평가액 100%와 대상 어선의 어선원 생활안정자금 최대 6개월분을 지급한다. 다만, 직권감척 대상자의 경우 불법어업으로 인한 어업정지 일수에 따라 3개년 평년 수익액의 70%까지 차감하여 지원하게 된다.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올해는 1,25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어획강도가 높은 근해어선 중심으로 감척을 추진하는 만큼, 수산자원 회복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어업생산 기반 조성과 연근해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