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외교부-복지부 공동으로 열어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외교부-복지부 공동으로 열어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1.20 21: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23.(월)-24.(화),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해외 장차관급 고위 인사 직접 방한
대면 및 비대면 혼합 방식 개최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방역·보건 연대 강화 방안’

[ 외교부, 보건복지부 / 더퍼블릭 ]

외교부와 보건복지부는 11.23.(월)-24.(화) 이틀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해외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이 직접 방한하여 개최되는 최초의 다자 행사인‘2020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면과 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에콰도르, 파나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등 4개국 장차관급 인사가 직접 방한하는 한편, ▴우루과이, 칠레, 브라질 등 일부 국가에서는 보건부 및 관계기관 장차관급 인사 등이 영상을 통해‘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 한-중남미 간 방역·보건 연대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포럼 1일차인 11.23.(월)‘한-중남미 고위급포럼’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개회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환영사, ▴루이스 가예고스(Luis Gallegos) 에콰도르 외교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제1세션과 제2세션이 진행되며, 포럼 2일차인 11.24.(화)에는 황경태 외교부 중남미국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각 세션별 발표와 토론이 이뤄진다.

 

이번 포럼은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한국과 중남미 간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방역 분야에서의 연대와 협력 강화방안과,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제약 및 디지털 보건 의료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글로벌 보건 위기 속에서 한-중남미 간 상생의 파트너십을 다시금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포럼은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되어, 현장 등록 및 참여자 수를 제한할 예정이다. 포럼 참관을 희망하는 경우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누리집 등록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