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및 저출산 극복 사업' 공모... 행안부, 10개 지자체 선정

'인구감소 및 저출산 극복 사업' 공모... 행안부, 10개 지자체 선정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6.15 2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고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2020년 인구감소 및 저출산 대응 공모사업」에 10개 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청장년층 인구 유출로 인구가 급감하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합계출산율 0.92명이라는 초 저출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자치단체가 지역 실정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거점 공간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6년부터 54개 자치단체에 총 959억원(특교세 320, 지방비 639)을 투입하여 청년 창업과 일자리 마련, 공동체 활성화, 출산‧보육‧돌봄 서비스 통합지원 등 주민주도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인구감소 대응분야는 ▲강원도 고성군 ▲충남 부여군 ▲충남 청양군 ▲전북 남원시 ▲경북 군위군이며, 저출산 대응분야는 ▲충북 괴산군 ▲충청남도(본청) ▲전남 고흥군 ▲전남 강진군 ▲경남 거제시다.

 

올해 공모에서는 저출산 대응분야 사업선정에 ‘인구감소지역 공모 할당제’를 적용하여 5개 지자체 중 3개가 인구감소지역으로 배정됐고, 인구감소 대응분야 5개 지역을 포함하면 총 8개가 인구감소지역이다.

 

이번 선정을 통해 과소 시군이 경쟁력 부족을 이유로 사전에 포기하는 일 없이 공모에 참여함으로써 안정적인 지역 활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사업과 관련해 전북 남원시는「남원형 청년맞춤 자립지원 모델」을 개발할 계획으로, 지역자활센터와의 프로그램 연결을 통하여 자격취득 및 전문기술 습득, 창업보육센터 입주, 팝업스토어 입점기회 제공 등 종합적 창업지원공간 ’남원청년 메이커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그동안 인구감소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주도의 사업을 꾸준히 발굴해 왔다.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대응이 시급한 사안인 만큼 지역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