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발도상국 '코로나19 진단키트 보급 기여' 확대키로

정부, 개발도상국 '코로나19 진단키트 보급 기여' 확대키로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2.03 22: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와 협력 강화
100만불 기여 서명식 열어

정부는 개도국 내 코로나19 진단키트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에 100만불을 기여하기로 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 조영무 개발협력국장은 필립 두네통(Philippe Duneton)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사무총장과 지난 2일 화상 서명식을 열어 기여 약정에 서명했다.

 

‘국제의약품구매기구‘는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 및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06년 9월 출범한 보건 전문 기구로, ‘코로나19 대응 수단에 대한 접근성 가속화 체제(ACT-A)’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 이사국으로, 2006년 11월 집행이사회부터 기구의 사업 전략과 운영방안 결정에 참여해 왔으며,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7천만불의 재정을 기여해 왔다.

 

이번 100만불 추가 기여는 국제의약품구매기구의 ‘코로나19 대응 수단에 대한 접근성 가속화 체제’ 진단 분야 활동에 활용될 예정이며, 특히 아프리카 국가들의 코로나19 진단역량 강화 및 국산 진단키트의 해외 진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제사회의 코로나19 극복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그간 보건취약국과 코로나19 피해국 등 120여개국을 대상으로, 우리 진단키트와 마스크를 중심으로 6천만불 규모의 양자 인도적 지원을 실시해 왔으며, 앞으로 보건 기구들과의 협력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노력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