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지식인 ‘진중권·김경율·권경애’…文 우호세력→반문 선봉장으로

진보 지식인 ‘진중권·김경율·권경애’…文 우호세력→반문 선봉장으로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08 2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4·15 총선이 불러온 국회 의석구조에 따라 제1야당이 거대 집권당의 독주를 견제하지 못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사이, 한 때 문재인 정권에 우호적이었던 진보 지식인들의 ‘반문(反文)’ 행보가 정치권의 이목을 끌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정권에 지지를 보냈던 진보 지식인들이 문 정권에 대한 지지를 철회함은 물론 반문 선봉장을 자처하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김경율 회계사, 권경애 변호사 등이 그러한데, 이들은 반(反) 조국 백서 성격의 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준비하고 있는 책 제목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가제)’로 2017년 5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 언급한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를 차용했다. 책 출간일은 미정이지만, 올 하반기 안에는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반조국백서 성격의 책을 집필하는 진중권 교수와 김경율 회계사, 권경애 변호사는 대표적 진보 지식인들로 원래 문재인 정권에 우호적이었으나 지난해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지지를 철회함과 동시에 반문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은 물론 조국·윤미향·라임 사태 등 정국 현안마다 야당보다 더 날카로운 비판을 쏟아내며 정권의 폐부를 찌르고 있다.

현 정권을 겨냥한 쓴 소리와 정문일침을 아낌없이 쏟아내고 있는 진중권 전 교수는 8일에는 ‘문재인의 위선’이란 제목의 글을 올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넘어 문재인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난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사단’이 검찰을 완전히 장악했다. 권력비리에 칼을 댈 사람들이 사라졌으니, 이제 마음 놓고 썩어 문드러질 것이고 이미 썩은 자들은 두 다리 쭉 펴고 잘 것”이라며 “이게 문재인표 검찰개혁의 실체”라고 쏘아붙였다.

진 전 교수는 지난해 7월 25일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하면서 ‘우리 청와대든 또는 정부든 또는 집권 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정말 엄정한 그런 자세로 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한 영상을 게재하면서 “윤석열 총장 임명하며 문 대통령이 하는 말 들어보라. 순진하게 저 말을 믿은 이들은 전원 학살을 당했다”고 혀를 내둘렀다.

그러면서 “어쩌면 조국 사태가 그냥 일어난 게 아닌지도 모른다. 동영상 다시 보라. 살짝 소름이 끼친다”며 “이 나라 위선의 지존은 조국이 아니라 따로 있는지도 모른다”며 문 대통령을 대한민국 위선의 지존으로 시사했다.

참여대에서 경제금융센터 소장을 지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같은 참여연대 출신임에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년 반 동안 조국은 적폐 청산 컨트롤타워인 민정수석 자리에서 시원하게 말아드셨다”고 직격탄을 날린 뒤 참여연대를 관뒀다.

더불어민주당이 민주당에 비판적인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를 고발한 사실이 알려질 당시에도 김경율 회계사는 “나도 고발하라!!!!!!!!! 임미리 교수의 한점 한획 모두 동의하는 바이다. 나도 만약에 한줌 권력으로 고발한다면, 얼마든지 임미리 교수의 주장을 한점 한획 거리낌 없이 반복하겠다”고 반발했다.

윤미향 사태 때는 정의연(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을 조목조목 꼬집으며 “위안부 할머니의 절규를 수단 삼아 사리사욕 추구한 윤미향 당선인은 사퇴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출신 권경애 변호사는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공소장이 공개되자 “검찰의 공소장 내용은 대통령의 명백한 탄핵 사유이고 형사처벌 사안”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특히 최근에는 ‘윤석열·한동훈을 내쫓아야 한다’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언급을 폭로하면서 검사와 보수언론의 유착으로 흘러가던 검언유착 의혹을 권력과 어용언론의 유착, 권언유착 의혹으로 판을 바꾸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