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특별시葬 반대” 국민청원, 하루만에 45만명 넘겼지만…“5일장 그대로 진행”

“박원순 서울특별시葬 반대” 국민청원, 하루만에 45만명 넘겼지만…“5일장 그대로 진행”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7.11 22: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 기관장(葬)’으로 치르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올라온 지 하루 만에 45만명 이상 동의를 얻었다.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하는 기준인 20만명을 훌쩍 넘긴 수치다.

11일 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는 제목으로 올라온 청원 글은 이날 오후 8시30분 기준 44만9698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들이 지켜봐야 하느냐”고 했다.

이어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거냐”며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청원 외에도 ‘박원순시장의 장례 5일장으로 하는 것 취소해주세요’, ‘고 박원순 시장의 시장박탈과 가족장을 요구합니다’ 등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장(葬)으로 하는 것에 반대하는 청원이 다수 올라왔다.

서울특별시장은 행정안전부 정부 의전편람에 나오는 장례절차 중 기관장(葬) 규정에 해당된다.

편람에 따르면 기관장은 기관의 장(長)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나 기관 업무 발전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공무원이 사망하였을 때 거행하는 것으로, 해당 기관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그 위원회 명의로 주관한다.

이 가운데 박 시장 장례위원회는 공지했던 대로 5일장을 치르기로 했다. 발인은 13일 아침 7시30분이다. 8시30분에 서울시청에서 영결식이 진행된다.

장례위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시청 영결식에선 고인이 9년 가까이 몸 담은 서울시청 주변을 돌며 고별인사를 하게 되며, 9시30분 출발해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러지는 데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하태경 의원은 지난 10일 밤 페이스북에서 “슬픔과 진실은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서울특별시장에 반대했다.

그는 “서울특별시 주관의 장례는 그 자체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그동안 고인을 비롯한 정부 여당이 줄곧 주장했던 피해자 중심주의에도 한참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서울특별시장의 법적 근거로 든 ‘정부의전편람’에는 행정자치부 장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서울시의 요청, 대통령의 허가가 필요하다”며 “절차를 제대로 지켰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서병수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부산시장과 서울시장으로서 맺었던 인연이 있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애도하면서도 “서울시장으로 5일장을 치르겠다는 방침은 박 시장의 서울시정답지 않은 처사”라고 꼬집었다.

또 코로나19 사태를 언급하면서 “서울시장을 치를 예비비가 남아있었다면, 코로나19 대재앙을 극복하는 데 쓰는 게 진정으로 박원순 시장을 기리는 일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박수영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를 일이지 세금으로 5일장 치를 일은 아니다. 어쨌든 고위공직자로서 하지 말아야 될 짓을 한 것 아닌가”라고 적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