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UAE 문화부 장관, 코로나19 시국 속 우정과 신뢰 이어가

한국-UAE 문화부 장관, 코로나19 시국 속 우정과 신뢰 이어가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5.26 22: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회의·영상메시지, 문화교류 지속

2020 한-아랍에미리트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행사에 참석한 박양우 장관

(‘20.1.20.)  [ 문체부 / 더퍼블릭 ]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지난 주말 아랍에미리트(UAE)의 최대 축제 중 하나인 ‘이드 알 피트르(Eid al Fitr)’를 축하하는 영상메시지를 아랍에미리트 문화지식개발부(장관 누라 알 카비, Noura Al Kaabi)에 전달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이에 대해 누라 알 카비 장관은 자신의 누리소통망(SNS)에 “감사합니다.”라고 한국어로 화답했으며, 아랍에미리트 누리꾼들은 “감사합니다.”, “영광입니다.” 등의 댓글을 남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장관의 우정은 작년 11월 140여 개국 문화부 장관이 참석한 ‘유네스코 문화장관회의’ 계기 특별 면담을 통해 시작됐다. 양국 장관은 양국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문화 협력을 강화하고자 2020년을 ‘상호 문화교류의 해’ 로 추진하기로 합의하는 등 문화 협력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UAE 누라 알 카비 장관은 그 다음 달인 12월에 ‘상호 문화교류의 해’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고, 박양우 장관은 한식·불교문화에 관심을 보인 누라 알 카비 장관에게 사찰 음식이 포함된 환영 오찬을 제공하며 한국문화를 소개했다.

 

누라 알 카비 장관은 자국 대학 내 한류동호회가 활성화되는 등 아랍에미리트에서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박양우 장관의 답방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박 장관은 지난 1월 ‘상호 문화교류의 해’ 주요 계획과 기념 상징 등을 발표하기 위해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했고, 개막행사에서 아랍에미리트의 전통 춤인 ‘알 아이알라’ 공연 중 직접 무대에 올라 현지인들과 함께 어울렸다. 이와 관련해 아랍에미리트 현지 언론은 박양우 장관의 개방성과 문화적 수용성을 높이 평가했고, 박 장관도 귀국 후 국내 언론에 특별 기고를 통해 아랍에미리트의 전통문화를 적극 소개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양국은 상반기에 예정되어 있던 문화 행사를 연기·취소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양국 문화부 장관의 교류는 계속 이어졌다.

 

문체부 관계자는 “양국 장관은 지난 4월 화상회의를 통해 양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과 문화·예술 대응 방안을 공유하고,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2021년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하는 등 지속적 문화교류 방안을 모색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