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 미비로 중징계 한다더니”…금감원, 잇따른 옵티머스 연루 구설수

“내부통제 미비로 중징계 한다더니”…금감원, 잇따른 옵티머스 연루 구설수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10.17 23: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금감원 출신 인사들의 옵티머스 펀드 연루 의혹들이 쏟아지며 금융감독원의 도덕성이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 및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5일 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위해 경제범죄형사부에 추가 인력을 구성했다. 옵티머스 관련 수사에서 금융감독기구와 정치권 등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면서 빠르고 원활한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3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금감원과 옵티머스 펀드의 연루 의혹들이 제기됐다. 같은 날 금융감독원 윤 모 전 국장이 검찰로부터 자택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검찰은 윤 전 국장이 2018년 3~4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에게 펀드수탁사인 하나은행 관계자를 소개시켜주는 대가로 수천만원을 챙겼다고 의심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옵티머스의 자금이 흘러 들어간 해덕파워웨이에 금감원 전 수석조사역 변 모 씨가 상근감사로 있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해덕파워웨이는 이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사외이사로 있던 곳이기도 하다.

이같은 상황에 금감원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감독기구로써의 청렴함이 강조돼 왔지만 잇따른 연루 의혹에 도덕성에 흠집이 나는 상황이다. 윤 전 국장의 경우, 보직이 없는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큰 영향을 주진 않았을 가능성이 높지만 행위에 대한 비판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금감원 출신 인사들의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금융투자업계의 비판도 나오고 있다. 최근 금감원은 라임펀드를 판매한 KB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내부통제 미비를 이유로 회사와 별개로 최고경영자(CEO)들에게도 중징계를 예고했다. 하지만 금감원도 내부통제가 되지 않으면서 증권사 등에만 징계를 한다는 것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불완전판매를 막지 못한 것은 판매사 잘못이지만 이를 내부통제 미비라고 판단하고 CEO에게 징계를 주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그렇게 따지면 금감원 역시 내부통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