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경 갑질 논란' 이재명 아내의 최측근 배모 씨는 누구?…野가 밝힌 배 씨의 실체

'김혜경 갑질 논란' 이재명 아내의 최측근 배모 씨는 누구?…野가 밝힌 배 씨의 실체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1.29 23: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 씨.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경기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이재명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최측근인 배모 씨가 경기도청 비서실 소속의 한 공무원에게 김혜경 씨 관련 의약품 대리 처방 수령이나 음식물 배달과 같은 지극히 사적인 심부름을 주로 시켰다는 폭로가 제기된데 대해, 국민의힘은 29일 “김혜경 씨가 국무총리급인가? 불법 특혜의전 의혹 당장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원일희 선대본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부인 김혜경 씨가 공무원을 개인비서처럼 활용했고, 국무총리급 불법 특혜의전을 받았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원일희 대변인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는 사실관계를 해명하지 못했고, 해당 공무원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며 “명확한 사실관계가 드러났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할 경우 이재명 후보 선대위는 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됨을 잘 알 것이다. 민주당과 당사자인 배모 씨의 반응은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원 대변인은 이어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 씨가 국무총리급 의전을 받을 법적 근거는 전혀 없다. 명백한 혈세낭비이자, 불법 특혜의전”이라며 “언론보도와 성남시 의회 질의답변에서 확인된 사실관계는 다음과 같다. 해당 공무원 배모 씨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이재명 성남시장 비서실 근무자 명단에 올라있다. ‘시정 해외홍보와 내방 외국인 접견’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임기제 행정 7급이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재명 후보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직후인 2018년 9월 20일, 배 씨는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 5급 지방행정사무관(일반임기제)에 임명됐다”며 “‘국회·도의회 등 소통협력’ 업무로 공지됐지만 경기도의회나 국회에서 배 씨를 봤다는 사람은 없다. 소통협력과가 따로 있기 때문에 총무과에서 그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있을 리 없다”고 꼬집었다.

원 대변인은 “배 씨는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논란이 된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사용된 이메일을 만든 인물로 지목되기도 했다”며 “한겨레신문은 2018년 11월 20일 배 씨가 통화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인 2012~13년 쯤 구글 캘린더에 있는 이 지사의 일정을 부인(김혜경 씨)이 공유할 수 있도록 내가 이메일을 만들어 구글 캘린더와 연결해 줬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는데, 경찰이 ‘08_ hkkim’의 계정주를 김혜경으로 특정하고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다음 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6년 2월 이재명 성남시장과 부인 김혜경 씨는 배 씨의 결혼식에 참석해 사진을 찍을 만큼 각별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배 씨는 3년 넘게 경기도청에서 근무하다 지난 9월 2일 자로 퇴사했고 현재 이재명 캠프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한 전직 성남시의원은 ‘지역 행사마다 김혜경 씨가 관용차인 체어맨을 타고 나타났고, 매번 배 씨가 수행했던 것은 모두 알던 사실’이라고 증언했다”며 “성남시장 시절에도, 경기지사 시절에도, 현재 대통령 후보 부인 상황에서도, 배씨가 ‘김혜경의 수행비서이자 개인비서’라는 증언과 증거는 차고 넘친다”고 했다.

이어 “5급 공무원을 수행비서로 쓰고, 체어맨 관용차를 타고 행사 일정을 도는 공직자는 국무총리급”이라며 “이재명 후보 배우자의 불법 특혜의전 의혹에 대해 행정안전부와 감사원은 즉각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더 이상 사건을 뭉개지 말고 신속히 수사해 위법과 불법을 처벌해야 한다”며 “이재명 후보와 선대위는 이 모든 사실관계에 대해 소상히 해명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함은 당연한 순서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